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일자리를 대폭 마련해서 지금의 고용 위기에도 대응하고, 그 다음에 디지털 경제에서 대한민국이 선도하는 나라가 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 직후 춘추관 출입기자단과의 질의‧응답에서 일자리 뉴딜, 한국판 뉴딜으로서의 디지털 뉴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디지털 경제 시대를 선도해 나가려면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해야 된다”라면서 “여러 가지 인프라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이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일 것”이라고 전제했다.

또 “데이터를 수집하고, 입력하고, 정리하고, 그것을 축적하고, 또 활용하는 방안을 만들고, 그 속에서 개인정보가 침해되지 않을 수 있게 하는 그런 방안을 마련하고 하는 이 작업에는 많은 수작업, 인력이 직접 해야 되는 작업이 생겨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일자리를 대폭 마련해서 지금의 고용 위기에도 대응하고, 그다음에 디지털 경제에서 대한민국이 선도하는 나라가 되겠다’라는 것이 우리가 지금 말하는 일자리 뉴딜, 한국판 뉴딜로서의 디지털 뉴딜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역경제 중심 경제대책의 중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소비 진작과 관광 활성화 대책도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라면서 “이번에 재난지원금도 전부 지역에서 대부분 사용되도록 그렇게 설계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금 지역사업으로 되어 있는 여러 가지 생활 SOC 사업, 국책 사업, 또 예타면제 사업, 이런 사업들의 시행을 적극적으로 앞당길 것”이라면서 “노후 SOC를 스마트화 하는 이런 작업들도 전부 지역의 사업으로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산단 대개조 지역으로 지정한 대구와 경북, 또 우리 광주와 전남, 인천을 거론하며 “공장 차원의 스마트화가 아니라 공단 전체를 스마트화 하는 그런 사업들을 해 나가면 지역경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되고, 그 과정에 지역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그렇게 해도 지역의 산업이나 고용 부분이 특별히 어려워지는 지역이 있다면 그런 지역에 대해서는 우리가 산업 위기 지역, 또는 고용 위기 지역으로 지정하는 제도를 통해서 더욱 더 특별히 지원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