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대국민 사과 기자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이 부회장이 머리 숙여 사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대국민 사과 기자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이 부회장이 머리 숙여 사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경영승계와 노사 관계 중 일어난 위법행위에 대해 사죄한 가운데 국민들 반응은 유보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긍정률보다 부정률이 배 이상 급락한 상태여서 호감도는 어느 정도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달 6일부터 이달 5일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이 부회장 사과 전 30일 동안 감성어와 사과 후 이틀 동안 감성어를 비교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우선 사과 전 30일 동안 이재용 부회장 정보량은 8111건에 그쳤으나 사과 당일인 6일과 익일인 7일 단 이틀간 정보량은 1만3192건으로 5081건 62.64% 급증했다. 

사과 전 하루 평균 정보량은 270.3건이었으나 사과 후 이틀간 하루 평균 정보량은 6596건으로 24.4배나 폭증, 국민들은 이 부회장의 사과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인 것이다.

이 부회장 사과에 대한 감성어 즉 국민들의 '호감도'를 살펴봤다.

사과전 30일 동안 긍정률은 16.37%였으나 사과후 이틀 동안엔 6.60%로 9.77%P나 하락했다.

반면 부정률이 무려 23.52%나 급락했다. '재판부에 잘 보이려는 사과일 뿐'이라는 일부 비판에도 냉소적인 시각이 확 줄었다고 연구소 측은 설명했다. 

중립률은 39.44%에서 72.78%로 33.34%로 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 부회장의 사과에 대해 일단 국민들은 향후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연구소 관계자는 "부정률이 23%P 떨어진데서 짐작할수 있듯이 밑바닥 이 부회장에 대한 민심의 호감도는 상당폭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국민 10명중 7명 이상이 유보적인 태도를 보인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이 부회장의 후속 조치가 이어질 경우 긍정 평가는 상당폭 높아질 가능성이 높지만 반대일 경우 부정 평가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이 부회장은 6일 대국민 사과를 하며 자녀들에게 경영을 승계하지 않을 것을 선언했으며 더 이상 삼성그룹 내에서 '무노조 경영'은 없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