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광주지방경찰청이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를 예방하기 위해 대응TF를 발족한 데 이어 지난 6일 전화금융사기 치안전략회의를 개최해 한층 강력한 대응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관호 광주경찰청장 주재로 전화금융사기 대응 치안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광주경찰청]
최관호 광주경찰청장 주재로 전화금융사기 대응 치안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광주경찰청]

경찰은 피해가 발생하면 피해금 회수가 쉽지 않은 전화금융사기 범행 특성을 고려해 시민들이 사전에 범행을 알아차리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시민 맞춤형 홍보 컨텐츠를 제작 배포했다.

또한 경찰은 최근 피해 사례에 사용된 범행 수법 등 분석을 통해 시민 누구라도 범행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리는 홍보 영상 및 전단지 5만매, 포스터 1500매를 제작해 알렸다.

홍보물 등은 광주시 등 관련 기관단체와 협력, 대출 수요가 많은 광주 소상공인연합회 회원(11만 5000명) 및 대형전광판(2개) 버스 정보시스템(64개), 아파트(3만7000 세대) 엘리베이터 내부 모니터(1000대), CMB 광주방송, 도로전광표지판 등에 홍보영상을 송출했다.

특히, 피해금을 대포통장으로 이체받는 방식에서 피해자에게 은행에서 현금을 인출하도록 한 후 직접 전달받는 이른바 대면편취형 사건이 최근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은행에서 현금 인출 요청 대출 시 은행 직원이 피해 진단 외 경찰이 제작한 최신 범행 수법 등을 핵심 요약한 최후 주의문을 건네어 반드시 읽어보도록 안내했다.

아울러 인터넷 구인광고 사이트를 통해 수거책 등 범죄 하부 조직원을 모집하는 사례가 빈번해 고수익 알바를 빙자한 구인 광고가 보이스피싱 피해금 수거책으로 전락할 수 있는 만큼 이를 널리 알리고 주의를 당부했다.

최관호 광주지방경찰청장은 "광주 경찰 모든 부서가 지금처럼 전화금융사기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면 예방 효과는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시민들이 피해당한 이후 다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피해자 보호 및 지원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특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