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연구 인력 고용 유지를 위한 투자를 강화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제20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고 ‘2021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수정(안)‘을 심의·의결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안건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른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기존에 수립된 투자방향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중점투자방향을 추가‧보완한 것이다.

코로나19 관련 범정부 대책 및 ‘포스트 코로나 대비 연구개발 투자전략’ 등을 뒷받침하고 이를 내년도 정부연구개발 예산‧배분 조정 시 반영하기 위함이다.  

우선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경제위기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 연구개발과 연구 인력 고용유지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사업 등에 투자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불확실성 극복을 위해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술 자립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는 등 위기관리 역량 확보에 주력한다. 

디지털 기반 비대면 산업, 의약‧바이오산업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유망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일몰사업이라도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및 고용안정화에 직접 연계되는 경우에는 투자공백 방지를 위해 신규 연구개발 소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투자의 유연성을 확보한다.

이번에 의결되는 투자방향 수정(안)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등 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22개 부‧처‧청에 전달될 예정이다. 

각 부처에서 내년도 연구개발 예산 요구의 가이드라인으로 과기정통부는 내년도 연구개발 예산 배분‧조정의 기준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