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경영승계와 노조 탄압 등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했다. 또 시민사회와 소통 및 준법감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고히 했다. 이 부회장의 이 같은 발표에 따라 앞으로 삼성전자를 포함한 그룹 전체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은 사과문을 통해 경영 승계와 노조 관련 위법행위의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시민사회와 낮은 자세로 소통에 임하고 준법감시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무노조 경영을 포기하고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장기적 존속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자녀들에게 경영권을 승계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삼성전자와 계열사 전체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6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세 경영 포기, 삼성전자 앞날은?

6일 대국민 사과문 중 가장 화제가 된 부분은 자녀들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저는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다. 오래 전부터 마음속에는 두고 있었지만 외부에 밝히는 것은 주저해왔다. 경영환경도 결코 녹록치 않은데다가 제 자신이 제대로 된 평가도 받기 전에 승계 문제를 언급하는 것이 무책임한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삼성전자는 기업의 규모로 보나 IT 업의 특성으로 보나 전문성과 통찰력을 갖춘 최고 수준의 경영만이 생존을 담보할 수 있다. 삼성은 앞으로도 성별과 학벌 나아가 국적을 불문하고 훌륭한 인재를 모셔 와야 한다. 그 인재들이 주인의식과 사명감을 가지고 치열하게 일하면서 저보다 중요한 위치에서 사업을 이끌어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삼성은 앞으로 전문경영인 체제가 더 확고히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삼성은 전문경영인과 총수일가가 함께 경영하는 체제로 굳어졌다. 특히 삼성전자는 김기남 부회장과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 등 대표이사 3인을 중심으로 회사를 꾸려왔다. 

이재용 부회장은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리고 글로벌 인맥과 교류 및 대외 협력에 집중해왔다. 주로 청와대나 국회 등 정치권 인사와 만날 때 삼성전자의 대표자로 얼굴을 비췄다. 

삼성전자의 앞으로 경영 역시 3인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은 여기에 대형 M&A 체결 및 인재영입에 나설 전망이다. 이 부회장은 그동안 하만 등 대형 M&A를 직접 추진했으며 최근에는 김지형 전 대법관을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하는데 직접 나서 설득하기도 했다. 

김지형 위원장은 “이재용 부회장과 직접 만났다. 당시 이 부회장에게 위원회 구성과 운영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전적으로 보장해달라고 요구했고 이 부회장이 이를 흔쾌히 수락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외 계열사들은 그룹 미래전략실 해체 후 이사회 중심의 자율경영이 이뤄지고 있다. 이 부회장 역시 삼성의 대표자 자격으로 임직원을 격려하는 것 외에는 경영에 전혀 관여하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연합뉴스]

◇4세 경영 언급은 아직 이르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이 4세 경영을 언급한 것이 아직 이르다는 판단도 하고 있다. 아직 아버지 이건희 회장의 지분을 온전히 상속받지 못한 입장에서 이 부회장을 삼성의 최고 경영권자라고 보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삼성전자의 지분은 삼성생명이 7.48%, 삼성물산 4.40%,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3.68% 순으로 보유하고 있다.  

대주주인 삼성생명의 지분은 이건희 회장이 20.76%, 삼성물산이 19.34% 보유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이재용 부회장이 17.06%로 대주주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이건희 회장이 2.84%,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각각 5.47%를 보유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삼성의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는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삼성전자까지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이건희 회장의 지분을 상속받아야 한다. 그러나 상속세를 내고 합법적으로 상속받을 경우 5조원이 넘는 상속세를 납부해야 한다. 아직 이 부회장은 이 지분을 전혀 상속받지 않은 상태다. 때문에 현재 이 부회장은 삼성의 실질적인 경영권자가 아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부회장) 본인도 지금 경영권 승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략 5~6조원 이상의 현금으로 혹은 주식으로 그걸(상속세) 내놔야 되는데 주식으로 내놓으면 겨우 어렵게 장악한 연결 구조가 깨지고 돈으로 내자니 현금이 없고 본인도 지금 계속 전전긍긍하고 있는 와중에 무슨 아들한테 주겠느냐”고 지적했다.

올해 3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한 이재용 부회장 모습. [사진=삼성전자]

◇그럼에도 대국민 사과, 왜?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알맹이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그동안 제기된 혐의에 대한) 이실직고도 없고 법적책임에 대한 것도 없다. 앞으로 잘할테니 봐줘라는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사과문을 공개한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과 21대 총선 결과, 지속되는 시위 등을 언급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삼성 준법감시위 역시 파기환송심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 만큼 이에 대비해 사과문을 내놓은 것”이라고 풀이했다. 또 “지난달 15일 치러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180석 이상을 확보하게 돼 반(反) 기업 성향 정당이 거대 여당으로 탄생됐다”며 “이 부회장 측에서도 더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지속되는 노동조합 설립 요구를 더 막기 어렵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은 대국민 사과문에서 “더 이상 삼성에서는 '무노조 경영' 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 노사관계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노동 3권을 확실히 보장하겠다. 노사의 화합과 상생을 도모해 건전한 노사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자신이 직접 나서서 설립한 준법감시위의 권고를 외면하기 어려웠다는 분석도 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을 포함해 삼성과 재벌구조에 대해 비판적 의견을 가진 위원들로 꾸려진 준법감시위는 3월 이 부회장에게 경영승계와 노조 탄압 등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을 권고했다. 권고사항인 만큼 이 부회장 측에서 거부할 수 있었지만 직접 나서서 구성한 위원회인 만큼 여론을 의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또 다른 재계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의 이번 대국민 사과가 큰 결단이라고 주장했다. 한 재계 관계자는 “국내 최대 기업의 총수로서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이 쉬운 결정은 아닐 것”이라며 “내용의 진정성은 앞으로 두고 볼 일이지만 당장은 큰 결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