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귀현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SH형 자율주택정비사업의 일환으로 고령자 노후대책을 위한 연금형 자율주택정비사업 모델을 개발해 시범사업을 공모하고 있다.

SH형 자율주택정비사업에 참여하는 60세 이상 집주인이 원할 경우 현금청산 단계에서 기존주택을 공공에 매각하고, 해당 부지에 건설되는 공공임대주택에 재정착하면서 매각대금에 이자를 더해 10년~30년 동안 연금처럼 분할 수령할 수 있다.

서울시 저층주거지는 주택 노후화와 집주인의 고령화가 동시 진행 중이다. 단독·다세대·연립주택의 52%는 경과년수 20년 이상이며, 저층주택 자가 거주자의 58%는 60세 이상이다.

SH도시연구원에서 50대 이상 노후 단독·다가구주택 소유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6%가 '노후준비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67%는 상황에 따라 주택을 처분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SH도시연구원의 연금형 자율주택정비사업 월지급금 시뮬레이션 결과 종전 자산 지분이 작거나 비례율이 낮아 추가분담금을 낼 여력이 없는 고령자도 경제적 손실 없이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평가액이 2.77억원인 65세 집주인이 30년 연금형을 선택할 경우, 공공임대주택 재정착을 위한 보증금과 월임대료를 선공제한 이후 66만원~77만원의 월지급금을 수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동일 조건의 주택연금 상품 월 지급금(42.6만원) 대비 높은 수준이다.

SH공사 관계자는 "주택 매각의 부담이 있지만, 신축 공공임대주택신축 공공임대주택에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으며 임대료 공제 이후 30년 동안 연금형으로 돌려 받는 총액이 2.8억원으로 주택연금 총수령액(1.5억원)에 비해 경제적으로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연금형 자율주택정비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토지 등 소유자는 오는 7월 24일까지 신청·접수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SH공사 홈페이지(www.i-sh.c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