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직방]
[사진=직방]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를 통해 분양현장을 소개하고 안내하는 홍보 방식이 관심을 얻고 있다.

직방은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중, 향후 아파트 청약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4168명) 중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92%인 3835명이 ‘있다’고 답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에 의한 분양트렌드 변화와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설문 분석에 따른 것이다.

연령별로는 20대 이하에서 96.2%로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 이용 의향이 매우 높았고, 상대적으로 60대 이상은 87.9%로 나머지 연령대에서 90% 이상의 이용 의사를 보인 것에 비해서 상대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 이용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 3835명 중, 39%가 ‘시간제약 없이 확인할 수 있어서’라는 이유로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 이용 의사를 밝혔다. 이어 △현장을 가보지 않고 확인할 수 있어서(36.4%) △관련 영상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13.1%) △혼잡하지 않게 확인할 수 있어서(10.3%) 순으로 조사됐다.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는 VR‧AR 등 기술로 실제 견본주택을 촬영하여 온라인으로 현장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도 현장 견본주택 외에 다양한 홍보 방식 중 하나로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가 활용됐지만, 코로나19로 오프라인 견본주택을 대체하는 온라인을 통한 정보 공유 방식을 활용하는 곳이 늘고 있으며 확인할 수 있는 정보도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사진=직방]
[사진=직방]

이런 분양트렌드 변화에 맞춰,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를 통해 확인했으면 하는 정보(복수응답)로는 70.5%가 ‘평면 내부구조 소개 영상’이라고 꼽았다. 이어 △내부 설계 재질 소개 영상(36.1%) △입지분석 영상(30.1%) △가격 비교 분석, 단지특장점 소개 영상(28.7%) △세부 옵션 기능 소개 영상(27%) △주변 현장, 외부 전경 영상(23.8%) 등 순으로 나타났다.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의 기본 기능인 평면 구조 정보를 가장 필요한 정보로 꼽았고, 직접 현장에서 보지 못하는 한계로 설계 재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원하는 수요도 많았다.

연령별로는 전 연령대에서 ‘평면 내부 구조’를 가장 필요한 정보로 꼽았으나 20대는 ‘주변 현장, 외부 전경 영상’을 다음으로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60대 이상은 ‘입지분석 영상’, 30대~50대는 ‘내부 설계 재질 소개 영상’ 정보가 필요하다고 답해 연령별로 필요한 정보에 대한 차이가 밝혀졌다.

한편,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를 이용할 의사가 없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청약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 4168명 중, 333명(8%)이었다. 이용할 의사가 없는 이유는 ‘분위기를 현장 모델하우스처럼 느낄 수 없어서’가 51.1%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정보를 확인하는데 한계가 있어서(28.2%) △인터넷, 모바일 이용을 위한 웹, 휴대폰 사양이 부족해서(9.6%) △인터넷, 모바일로 확인하는 방법이 어려워서(8.7%) 등의 순으로 기록됐다.

코로나19가 바꾼 분양트렌드 외에 분양, 청약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모바일 앱, 인터넷’이 75.8%로 압도적이었다. 이어 △지인‧주변인(7.2%) △건설사‧분양홈페이지(7.1%) △TV‧신문‧라디오(4.4%) △유튜브 등 동영상 매체(3.5%) △현장 중개업소(1.6%) △부동산 전문강의(0.6%) 순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청약 시에 어떤 점을 가장 고려하냐는 질문(복수응답)에는 ‘아파트 위치, 입지조건’이 82.7%로 가장 높았다. 이어 △분양가(57%) △교통 편리성(29.9%) △건설사‧브랜드(25.7%) △단지규모(17%) △주변 교육시설(12.6%) △내‧외부 평면 구조 및 옵션(10.9%) 등의 순으로 높게 응답됐다.

[사진=직방]
[사진=직방]

아파트 위치, 입지조건과 분양가, 교통 편리성은 모든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1‧2‧3위로 나타났다. 이하 답변은 세부 연령별로 응답 차이를 보였다. 20대에서는 상위 3개 답변을 제외하고 ‘내‧외부 평면 구조 및 옵션’ > ‘주변 편의시설’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30대와 40대에서는 ‘건설사‧브랜드’ > ‘주변 교육시설’이 높게 나타났다. 50대와 60대에서는 ‘건설사‧브랜드’ > ‘단지 규모’가 높았다.

20대는 개인 친목 등의 여가 활동이 많다 보니 주변 쇼핑센터 등의 편의시설 등을 고려하거나 단지 자체의 외부적인 요인보다는 내부 실용적인 구조, 옵션 등에 관심이 많은 반면, 30대~40대는 자녀가 있는 수요층이 많다 보니 주변 교육시설에 관심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직방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전보다 완화된 생활방역이 시행되지만 당분간은 대면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는 지금의 형태보다 더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며 “청약 수요자들 역시 달라지는 분양트렌드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공급되는 정보를 잘 확인해 본인에게 맞는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현명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