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세훈 의원. [사진=전북도의회]
두세훈 의원. [사진=전북도의회]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잘못된 행정처분에도 청구비용 전부를 청구인이 부담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취지로 행정심판 비용지원 근거가 마련됐다.

전라북도의회 두세훈(행정자치위원회, 완주2)의원은 제371회 임시회에서 '전라북도 행정심판 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이번 조례안은 행정심판 청구인이 전라북도지사의 위법ㆍ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해 행정심판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도민의 권익 보호와 행정의 적법성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이 조례안은 지원 대상을 당사자의 청구를 전부 인용하는 재결을 받은 당사자로 하며, 지원금은 당사자가 부담한 비용을 50만원 이하의 범위에서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지원금 신청 기간은 재결서 정본이 당사자에게 송달된 날로부터 5년 이내로 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두세훈 의원은 "행정처분의 잘못이 인정됐음에도 행정심판 과정에서 소요된 비용을 돌려받지 못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고 피해도 도민이 받고, 청구비용도 도민이 부담한다면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두 의원은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조례안이 도민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행정처분의 신중함을 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