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지난 2918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국제건설기계전시회 현장을 찾아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두산그룹]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지난 2918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국제건설기계전시회 현장을 찾아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두산그룹]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코로나19로 존폐 위기에 몰린 산업이 속출하는 가운데, 정부의 금융지원이 두산가 살리기에만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6일 재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코로나19와는 관련성이 없는 두산그룹에 수조원대의 공적자금을 투입키로 했다. 반면 직격탄을 맞아 고사직전인 항공업계 등은 이에 비해 거의 무방비 상태로 방치하는 수준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최근 두산그룹의 자구안 이행을 전제로 두산중공업(신용등급 BBB)의 3조원 가량의 공적자금을 지원하는 계획을 세웠다. 

코로나19 금융지원 일환으로 산업은행은 회사채 차환을 지원하는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가동하고, 이달초 1차 지원 대상을 발표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런 조치가 코로나19와 관련 없는 두산가 살리기에 맞춰진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고 있다.

먼저 두산중공업은 지난달 21일에도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외환채권 5억달러(약 5868억원)에 대한 대출 전환을 받았다. 통상 외환채권 발행시 수출입은행이 보증을 서지만, 회사측이 이를 갚지 못해 국책은행의 빚으로 전가된 것이다. 

이번달 두산중공업에 만기 도래하는 채권은 5000억원 가량으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각각 5000억원씩 직접 지원키로한 1조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하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두산그룹 계열사 회사채 물량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코로나19 대책으로 마련한 '회사채 신속인수제'가 활용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두산중공업이 올해까지 갚아야할 회사채만  4조2000억원에 달한다. 또 그룹차원에선 현대로템, 두산인프라코어 등의 회사채 만기도 산업은행이 회사채 신속인수제로 막아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채권시장 안정화 조치 및 기업 유동성 지원 조치. [자료=금융위원회]
채권시장 안정화 조치 및 기업 유동성 지원 조치. [자료=금융위원회]

문제는 이같은 회사채 신속인수제가 코로나19 피해기업에 지원되는 회사채담보부증권(P-CBO)보다 훨씬 유리한 제도라는 점이다. 전자는 돌아오는 빚 갚아주기 개념인 반면 후자는 채권발행 지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쉽게 말하면 A+등급 이하 회사채 80%를 산업은행이 총액 인수하고 기업이 나머지 20%를 자체 상환하는 개념이다. 이후 산업은행이 인수분을 주채권은행과 신용보증기금에 매각하는 절차를 거친다. 

반면 P-CBO는 신용보증기금이 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를 보증해 신용 등급을 높여준 뒤 이를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다. 두산중공업과 같은 등급인 제주항공(BBB)을 포함한 국내 저비용항공사(LCC)가 지원 신청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두산그룹의 이번 위기가 오너일가의 경영실패로 인한 것이어서, 자칫 대주주와 경영진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자율협약을 임의로 생략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우선 채권단은 두산중공업 자구안의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전문컨설팅 기관의 실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자율협약 돌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계 한 관계자는 "두산그룹은 건설부문 부실과 원자력사업 포기로 대변되는 명백한 경영 실패로 인해 어려워진 것"이라면서 "코로나19를 틈타 정부에 기대는 것은 보기좋은 모습은 아니다"고 꼬집었다. 그는 "자율협약과 대주주 감자를 통해 오너일가가 고통분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