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박흥식 기자] 부산시가 전국 최초, 공항 출입국 관리 서비스에 노인일자리 인력을 투입한다.

부산시는 부산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시니어 공항서포터즈’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니어 공항서포터즈 사업은 능력 있는 시니어를 공항 내 업무 보조 인력으로 채용해 공항 서비스 개선 등 업무를 지원하는 노인일자리로 고령화 시대 새로운 사회공헌형 시니어 일자리 모델이기도 하다.

이들은 ▲공항 이용안내·관광객 안내·통역 등의 공항 운영에 필요한 지원 활동과 ▲출입국 심사·입국확인서 작성 보조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근무 기간은 5월 18일부터 7월 17일까지(시범사업)이며 이 기간에 평가를 거쳐 근무 연장도 가능하다. 월 60시간 이상 탄력적으로 근무할 수 있고, 급여는 주휴수당을 포함해 월 최대 71만2천 원이다. 시는 연말까지 총 6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시니어 공항서포터즈 사업 운영을 총괄하고, 재정지원 노인일자리를 지원하며 ▲한국공항공사는 사업운영과 사업비를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재정 및 관리를 지원한다. 일자리 사업 수행은 강서시니어클럽에서 맡는다. 올해 사업비는 3억3천만 원이며, 시는 내년부터 연간 10억 원으로 사업비를 늘려 100명 채용을 목표로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접수 기간은 오는 11일 오후 6시까지이며 접수는 이메일(bcjcenter@hanmail.net)이나 방문·우편(부산시 연제구 거제대로 215, 4층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으로 가능하다. 자격요건은 부산 거주 만 60세 이상 시니어 가운데 신체 건강하고, 주말 근무를 할 수 있는 자이다. 관련 분야 근무경력이 있거나 외국어가 가능하면 우대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부산의 관문인 김해공항에 시니어 일자리를 투입하여 지속가능한 장노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공항서비스가 개선되어 국제 관광도시로서 부산의 이미지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만큼, 유능한 시니어분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공공기관 간 연계와 협업으로 시니어세대에 적합한 직종을 발굴하고, 민간영역의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