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희대학교]
[사진=경희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경희대가 미래 관광산업을 이끌 인재양성에 나선다.

경희대는 일반대학원에 '스마트관광원(Smart Tourism Education Platform)'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스마트관광원은 5월 14일부터 27일까지 석·박사 과정 신입생을 모집해 9월에 개강한다.

서울캠퍼스 호텔관광대학에서 스마트관광원 학과장을 맡은 구철모 교수는 신설 배경에 대해 “첨단기술이 관광의 기능을 더욱 확대하고 있기에 관광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첨단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며 “또한, 오늘날의 교육 시스템으로는 관광산업에서 일자리 창출과 부가가치 창출에도 한계가 있기에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구철모 교수 [사진=경희대학교]
구철모 교수 [사진=경희대학교]

구 교수는 "관광산업은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첨단기술과 결합해 새로운 형태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이전까지는 사람들이 직접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고 관광코스를 취사선택했다면, 오늘날에는 첨단기술이 개인의 취향에 맞게 관광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배열해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관광자원의 역사, 의미까지 향유하는 새로운 관광 형태도 등장했다. 단순히 건물이나 예술품, 자연환경 등의 관광자원을 보고 즐기는 수준을 넘어 인공지능이나 증강현실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광자원과 관련한 지식, 정보를 얻는 형태이다. 자연스럽게 관광객은 더 많은 경험을 하고,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관광원은 전통 관광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6개 학과(△호텔경영학 △관광학 △컨벤션전시경영학 △조리외식경영학 △문화관광콘텐츠학 △글로벌Hospitality·관광학)의 교육내용은 유지하면서 차세대 신기술을 관광 분야에 접목해 융‧복합적 다학제 교과과정을 구현했다. 아울러,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우기 위해 새로 과목을 개설하고, 경영과 법적‧제도적 영역까지 아우르는 과목을 편성했다. 이를 통해 스마트관광의 발전과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혁신 인재를 양성한다. 

구 교수는 “급속도로 변화‧발전하는 미래 스마트관광산업에서 산업 분야를 선도하고, 사회적 갈등을 조율하고,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관련 교육이 절실하다”면서 “이를 위해 스마트관광원은 산업 동향에 맞는 체계적이고 심화한 과목을 편성하고, 저명한 교수를 초빙하는 등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두뇌한국21(BK21)’ 사업 수행기관 선정을 위해서도 많은 교수님이 노력하고 계시는데, 사업에 선정되면 산업계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더 많이 양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는 선진국과 비교해 절대 뒤떨어지지 않는, 오히려 더 나은 경쟁력이 있다. 대학도 이처럼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데이터-기술을 결합한 교육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국내외 유수 대학,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교육·연구를 수행한다면 더 높은 위치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국내외 관광산업을 선도하고,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겠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경희대학교는 ‘문화세계의 창조’라는 창학이념을 바탕으로 세계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주역을 배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모색해왔다. 그 결과 ‘2020 QS 세계대학 학문분야 평가’에서 호텔관광 분야 세계 35위(국내 1위)에 오르는 등 국내외적으로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경희대가 신설하는 스마트관광원 모집 접수는 인터넷 유웨이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개강은 2020학년도 2학기가 시작하는 9월에 이뤄진다. 스마트관광원에 대한 문의는 전화나 이메일로 하면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