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정부가 약속한 대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최대한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급하도록 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오늘부터 소득과 상관없이 모든 국민에게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께 드리는 위로와 응원이면서 경제 활력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저소득 280만 가구에게는 신청하는 수고 없이 오늘부터 본인의 계좌로 현금이 곧바로 이체된다”라면서 “온라인이 편리한 대다수 국민들은 간편한 온라인 신청으로 방문 없이 신속하게 지급받으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방문 신청을 할 수 있고, 신청 즉시 현장에서 지급받으실 수 있다”라면서 “한꺼번에 신청이 몰려 불편을 겪지 않도록 5부제도 시행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사상 최초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들께 빠르고 편하게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자발적 기부에 대한 의미도 되새겼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추경 심의 과정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전 국민으로 넓히면서 자발적 기부를 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라면서 “온 국민이 힘을 모아 경제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뜻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기부는 선의의 자발적 선택으로, 강요할 수도 없고 강요해서도 안 될 일이다”라면서 “기부에서 느끼는 보람과 자긍심이 보상입니다. 형편이 되는 만큼 뜻이 있는 만큼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기부금은 고용 유지와 실직자 지원에 쓰일 것”이라면서 “많든 적든 어려운 이웃들과 연대하는 손길이 되고, 국난 극복의 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기부할 형편이 안 되더라도 재난지원금을 소비하는 것만으로도 위축된 내수를 살리는데 기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자발적으로 재난지원금을 기부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좋은 일”이라면서 “기업의 임직원들과 종교인들 포함하여 사회 곳곳에서 기부의 뜻을 모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선 지자체에서도 주민들의 기부행렬이 이어지고 있다”라면서 “국난 극복에 힘을 모으려는 국민들의 연대와 협력의 정신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표한다”고 감사의 말을 건넸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들께서 정성으로 모아준 기부금이 필요한 곳, 어려운 국민들을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수보회의에는 이윤성 생활방역위원회 공동위원장, 방지환 중앙임상위원회 간사가 참여했다.

청와대에서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강기정 정무․윤도한 국민소통․김조원 민정․김거성 시민사회․김외숙 인사․황덕순 일자리․이호승 경제․김연명 사회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1․김현종 국가안보실2차장, 박복영 경제보좌관, 강민성 대변인, 이정도 총무․정현곤 시민참여․정동일 사회정책․이광호 교육․양현미 문화비서관, 강건작 국가위기관리센터장이 배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