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0일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이천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 사건과 관련해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0일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이천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 사건과 관련해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노동을 존중하는 사회가 되어야 함께 잘살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130주년 세계 노동절을 맞아 춘추관 출입기자단에게 메시지를 보내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를 겪으며 우리는 ‘상생’이 얼마나 소중한 가치인지 돌아보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나누는 노동의 중요성을 다시 생각하게 됐다”라면서 “노동자는 이제 우리 사회의 주류이며, 주류로서 모든 삶을 위한 ‘연대와 협력’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도 노동자, 기업과 함께 혼신을 다해 일자리를 지키겠다”라면서 “우리 경제가 ‘상생’으로 활력을 찾고, 희망을 만들어갈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산재는 성실한 노동의 과정에서 발생한다”라면서 “그 어떤 희생에 못지않게 사회적 의미가 깊고 가슴 아픈 일입니다. 무엇보다 안전한 일터로 산재를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노동절 아침,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땀흘리다 희생된 모든 노동자를 생각한다”라면서 “지금도 일터 곳곳에서 변함없이 일상을 지키며 세상을 움직이는, 노동자들을 응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천 화재 희생자와 유족들에 대한 위로의 말을 건네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천 화재로 희생된 분들 대부분이 일용직 노동자”라면서 “전기, 도장, 설비, 타설 등의 노동자들이 물류창고 마무리 공사를 하다 날벼락 같은 피해를 입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노동절을 맞아, 다시 한 번 불의의 사고 앞에 숙연한 마음으로 명복을 빌며 이 땅 모든 노동자들의 수고에 경의를 표한다”라면서 “고국에서 꿈을 키우던 재외동포 노동자의 죽음도 참으로 안타깝다”고 유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넸다.

지난 30일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이천물류창고 공사현장 화재 사건과 관련해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들어 화재 안전대책을 강화했는데 왜 현장에서는 작동되지 않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빈틈없는 화재 안전대책과 실천 방법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피해자 가족이 원하는 대로 장례 절차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배상‧보상 문제도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챙겨달라“고 참모들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소속 노조원들이 29일 오전 대구시 수성구 미래통합당 대구시당 앞에서 130주년 세계노동절을 기념하고 2020 투쟁 선포를 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소속 노조원들이 지난 29일 오전 대구시 수성구 미래통합당 대구시당 앞에서 130주년 세계노동절을 기념하고 2020 투쟁 선포를 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양대 노총은 국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100일을 넘기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이날 노동절 행사를 조용히 치를 전망이다.

실제 지난해 서울 도심에 3만여명을 운집시킨 양대노총은 올해 대규모 집회를 열지 않기로 하고, 온라인 생중계 등으로 노동절을 기념키로 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이번 노동절에는 대규모 집회를 열지 않기로 했다”라면서 “지난해 서울시청 앞 광장에 2만 7000명이 참석한 집회를 열었지만, 올해는 코로나 사태로 대규모 집회가 적합하지 않다는 판단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대신 7월초 서울 도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통해 노동과 노동자의 가치를 알릴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한국노총도 대규모 집회를 자제하고, 더불어민주당과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날 협의회에는 민주당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노동존중실천단 공동단장인 윤후덕 의원 등이, 한국노총에선 김동명 위원장, 허권 상임부위원장 등이 각각 자리한다.

이들은 ‘제130주년 세계노동절 5·1 공동선언’을 낭독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고용위기 대응 입법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