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전경. [사진=LG이노텍]
LG사이언스파크 내 LG이노텍 전경. [사진=LG이노텍]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전기와 LG이노텍 등 스마트폰 부품 기업들이 1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코로나19 여파가 2분기부터 반영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 전망은 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기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64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32%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2조224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삼성전기는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평균판매가격 하락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신규 스마트폰 고부가 카메라 모듈 공급 확대, PC·산업용 MLCC 판매 증가로 영업이익이 전 분기 대비로는 19% 늘었다.

MLCC를 포함한 컴포넌트 부문 1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8576억원을 기록했다.

모듈 부문은 멀티카메라 모듈과 와이파이 통신 모듈 공급 확대로 매출이 전 분기 대비 53%,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9832억원이었다.

기판 부문 매출은 3837억원으로 OLED용 기판 공급 감소로 전 분기 대비 11% 감소했지만 5G 안테나용 패키지기판 매출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37% 늘었다.

삼성전기는 “PC, 서버 등 비대면 서비스 관련 시장 확대가 전망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로 2분기 매출이 1분기 대비 다소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전기는 시장 수급 상황을 고려해 공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중화권 고성능 카메라 모듈 판매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같은 날 실적을 발표한 LG이노텍은 1분기 매출 2조109억원, 영업이익 138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6.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32.2%, 영업이익은 34.1% 감소했다.

LG이노텍 관계자는 “1분기는 계절적 비수기에 코로나19 확산으로 불확실성이 커졌으나 5G용 반도체 기판과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등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차별화 제품의 판매가 늘며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고 말했다.

광학솔루션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한 1조334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는 41% 감소한 매출이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용 멀티플 카메라모듈과 3D센싱모듈 등 고성능·고품질 부품의 판매가 늘었다.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 우려에도 체계적인 생산 관리를 통해 수요 증가에 안정적으로 대응한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기판소재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13%, 전분기 대비 1% 증가한 289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5G 통신칩에 사용되는 반도체 기판과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기기에 적용되는 테이프 서브스트레이트 등의 판매가 증가하며 안정적 실적을 기록했다.

전장부품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283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는 6% 감소했다.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BMS) 등 전기차용 파워모듈과 플렉시블 면광원모듈 ‘넥슬라이드’ 등 차량용 고품질 조명모듈의 판매가 늘었다.

삼성전기와 LG이노텍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모바일 악재에도 불구하고 1분기 좋은 실적을 거뒀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에 세트 생산이 이뤄진 만큼 실질적인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생산 차질이 2분기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 역시 하반기 출시 예정인 아이폰12에 대해 생산 물량을 20% 가량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역시 올해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대비 70%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될 전망”이라며 “모바일 업황 부진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