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7년간 1조여 원을 투입한다. [사진=뉴욕타임즈]
정부가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7년간 1조여 원을 투입한다. [사진=뉴욕타임즈]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정부가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7년간 1조여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은 물론 미래차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정부부처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정부가 지난해 10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발전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산업부 주도로 4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한다. 사업 기간은 2021년부터 2027년까지이며 사업비는 1조974억원이다.

사업은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차의 기반을 완성하기 위해 차량 융합 신기술 등 5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자율주행 레벨 4는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고 차량이 스스로 경로를 설정해 운행하는 단계다. 여기에 차량-클라우드-도로교통 등 인프라와 사회적 현안 해결용 융합 서비스를 아우른 것이 융합형 레벨4이다.

이에 도달키 위해 정부는 먼저, 영상 인식·처리 기술, 차량 플랫폼 기술, 차량 부품·시스템의 평가기술 등 차량 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또 자율주행의 안전을 강화하고 지능을 고도화하는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 차량 통신·보안, 자율주행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등 ICT 융합 신기술을 만든다.

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의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해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는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도 개발 대상이다.

대중교통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과 교통약자 이동지원과 같은 사회적 현안은 자율주행 서비스를 통해 해소한다.

아울러 자율주행 생태계 기반을 완성하기 위해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 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한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부처 간 기획, 예산, 집행 등 전 단계에서 칸막이가 없는 협업을 강화하는 '부처 매칭형 신(新)협력모델'을 적용하기로 했다.

자율차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 개발, 인프라, 실증, 서비스뿐 아니라 표준화, 법·제도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 패키지형 지원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범부처 협의체를 상시화하고 효율적인 사업 통합 관리를 위한 '자율주행 융합사업단(가칭)'을 설립·운영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전국의 주요 도로에서 완전자율주행을 구현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선도와 미래 서비스산업 창출뿐만 아니라 국내 교통 시스템의 선진화를 달성해 나가겠다"며 "교통사고 저감, 교통약자 지원, 차량 정체 완화, 안전·인증 기준 수립, 초연결 양방향 통신 구현 등을 통해 산업기술과 사회문화적인 지대한 파급효과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