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그야말로 경제 전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전 분야, 전 영역에서 끝을 알 수 없는 경제 충격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경제 전시 상황인 만큼 정부는 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위기국가 체계를 갖춰야 한다”라면서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하는 경제중대본으로 모든 부처가 자신의 역할을 분명히 하면서 혼연일체가 되어 위기 극복의 전면에 나서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대책의 시간을 끌수록 피해가 커지고, 국민과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만큼 무엇보다도 빠른 정부가 되어야 한다”라면서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 과감하게 결정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 사항의 우선 집행을 주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도 국회에서 통과되는 대로 국민들께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지급받을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달라”라면서 “굳이 신청이 필요 없는 가구에 대해서는 신청 절차를 생략하고, 신청이 필요한 경우에도 온라인 신청 등 비대면 신청 방법을 적극 활용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어 “3차 추경안도 실기하지 않아야 한다”라면서 “빠르게 결정하고 빠르게 행동하는 정부로서 국민의 삶과 국가 경제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방역과 일상이 공존하는 단계에 들어선 만큼 내수 활력 대책의 시급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일상을 공존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옴에 따라 내수 활력 대책도 준비하고 추진할 때가 됐다”라면서 “국민들은 방역 지침과 수칙을 지키면서 일상적인 사회경제 활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정부는 소비 진작을 위한 시간표를 보다 앞당길 필요가 있다”라면서 “소비쿠폰 집행을 본격화하고 선결제‧선구매 활성화 정책 등 정부가 이미 결정한 사항의 신속한 집행을 포함해 본격적인 소비 활력 제고를 위해 상황에 맞는 필요한 조치들을 신속히 강구하라”고 부연했다.

조기 투자 활성화 대책의 조속한 준비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던 투자의 촉진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반영한 보다 공격적인 투자 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세계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만큼 우선은 내수 활력을 경기 회복의 출발점으로 삼지 않을 수 없다”라면서 “내수 반등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이 3차 추경에 담길 것이지만 그 이전에도 지금부터 곧바로 시행할 것은 시행하고, 준비할 것은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한 강력한 의지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전 부처에 당부하고 싶은 것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국가 프로젝트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우리의 강점을 살려 국내의 기술과 인력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의 대형 IT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비대면 의료서비스나 온라인 교육서비스 등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주목받고 있는 분야는 물론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시티의 확산, 기존 SOC 사업에 디지털을 결합하는 사업, 디지털 경제를 위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정리하는 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 발굴에 상상력을 발굴하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해관계 대립으로 미뤄졌던 대규모 국책사업도 신속한 추진으로 위기 국면에서 경제 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는 정부에선 정세균 국무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등 국무위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 장관급 배석자, 황서종 인사혁신처장 등 차관급 배석자가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박복영 경제보좌관, 강민석 대변인, 이진석 국정상황실장, 박상훈 의전·신지연 제1부속·오종식 기획·신동호 연설·조용우 국정기록·김광진 정무·여현호 국정홍보·이준협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이 배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