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청사 전경. [사진=전주시]
전주시청사 전경. [사진=전주시]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주시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 중심의 총괄대책본부를 경제, 복지, 마음건강 등의 민생을 챙기는 비상대책본부 체계로 전환해 운영한다.

이는 고용유지와 안정 정책을 중심으로 촘촘한 복지지원과 마음치유 정책을 더해 코로나19 피해 시민의 삶을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다.

전주시는 지난 27일부터 코로나19 위기상황을 분야별로 총력 대응하기 위해 기존 총괄대책본부를 위기극복 비상대책본부로 전환 운영키로 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김승수 전주시장을 본부장으로 해고 없는 도시대책반과 위기복지대책반, 마음치유대책반 등 3개 대책반을 구성했다.

먼저 전주시는 고용유지와 안정 정책을 최우선으로 하는 해고 없는 도시대책반을 운영한다.

구체적으로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기업에 6개월간 보험료를 지원하고 고용보험 가입 기업에는 고용유지지원금의 기업체 부담금(10%) 중 절반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고용노동부와 중진공, 노무사협회 등과 함께 고용유지 현장지원단을 운영하고 고용유지지원금 컨설팅과 공공요금 감면, 대출과 이자차액 특별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기복지대책반은 중위소득 80% 이하의 가구에 5개월간 생계·의료·주거 지원책을 추진하고 생활안정자금은 무이자로 50만원까지 대출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학교시설 방역사업과 코로나19 대응 생활방역 등 5개 분야에서 1000여명 규모의 단기 공공일자리도 제공하기로 했다.

경제대책과 복지대책 등으로 해결되지 못한 시민들의 마음치유를 돕기 위한 마음치유대책반은 실직자를 위해 찾아가는 마음치유 상담소를 운영하고 음악과 미술을 통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 체험 농장 운영 등 원예치유 프로그램 등도 진행된다.

앞서 전주시는 지난 21일 고용 유관기관과 기업, 노조 등 노·사·민·정이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코로나19발(發) 대량해고 사태를 막아내고 지역사회 붕괴를 차단하기 위해 해고 없는 도시를 선포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전주에서 시작한 '착한 임대료 운동'이 전국적으로 번져나갔던 것처럼, '해고 없는 도시' 상생 선언도 전국으로 확산돼 나가길 기대한다"고 극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