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은 2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은 2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코로나19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고 있다. 판문점 선언의 기본 정신도 연대와 협력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본 가치이기도 하다. 남과 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 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며, 상생 발전하는 평화 번영의 한반도를 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은 2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손을 잡고 함께 군사분계선을 오가는 장면은 8000만 겨레와 전 세계에 벅찬 감동을 주었고, 두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은 전쟁 없는 평화로 가는 새로운 한반도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라면서 “판문점 선언은 9.19 남북 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로 이어져 남북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진입시키는 출발점이자, 사상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 밑거름이 됐다” 평가했다.

이어 “판문점 선언은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문을 열었지만 그로부터 지난 2년은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절감하게 한 기간이었다”라면서 “기대와 실망이 반복되었고, 그때마다 인내하며 더딘 발걸음일지언정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온 기간이었다”고 덧붙였다.

또 “판문점 선언의 실천을 속도내지 못한 것은 결코 우리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라면서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와 김정은 위원장 사이의 신뢰와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평화 경제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라면서 “한반도 운명의 주인은 우리 자신이라는 사실을 우리가 잊지 않는다면 길은 열리게 마련이며 좁은 길도 점차 넓은 길로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실적이고도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으로서는 코로나19의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이자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 과제”라면서 “지난 3월 김정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내 우리 국민을 위로하며 응원하였고, 나도 이에 화답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남과 북은 하나의 생명 공동체”라면서 “남북 생명 공동체는 평화 공동체로 나아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에서 시작하여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또 그리고 기후환경 변화에 공동 대응하는 등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 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남북 간 철도 연결 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라면서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바꾸는 원대한 꿈도 남과 북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부터 꾸준하게 추진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분단의 상징에서 평화와 희망의 지대로 바꾸는데 함께 힘을 모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