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26일 오후 춘추관 1층 브리핑 룸에서 고용동향 및 고용안전대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26일 오후 춘추관 1층 브리핑 룸에서 고용동향 및 고용안전대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코로나19에 대비해 우리가 방역을 통해 보여줬던 성과가 한국사회의 새로운 혁신과 성장의 동력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향후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선도했으면 좋겠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6일 춘추관 출입기자들에게 ‘한국판 뉴딜의 방향·구상·모델’ 등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한국판 뉴딜은 지난 22일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된 내용이 아니고, 앞으로 대책을 준비하라는 대통령의 지시사항”이라면서 “이제 4일 지난 시점에서 방향‧구상‧모델 등을 언급할 시점은 아니고, 현재 관계부처에서 이제 막 준비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한국형 뉴딜은 코로나19 이후 패러다임 대전환으로 국내외적으론 경제 운영방식이나 작동원리 등이 바뀔 것”이라면서 “결국 코로나19에 대비한 우리의 방역성과가 한국사회의 새로운 혁신과 성장의 동력으로 자리를 잡고,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선도했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이어 “대통령은 정부가 이 같은 내용을 적극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고, 이에 관계부처가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범정부 차원에서의 ‘한국판 뉴딜’ 사업 추진을 예상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새로운 과학기술분야에 역점을 둘 것으로 예상이 되는 ‘한국판 뉴딜’은 범정부 차원 역량을 모아야 하는 만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보다는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주축이 되지 않을까 싶다”라면서도 “아직 확정된 건 아니다”고 단서를 달았다.

한편, 이 관계자는 “우리는 코로나19의 충격을 극복중이지만 외국이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어, 수출 등 타격이 클 수 있다”라면서 “외부적인 요인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 중 특히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전제조건은 ‘고용’”이라면서 “결국 세금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기업을 살려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모두가 고통분담을 해야 한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국민들의 세금을 통해 기업이 회생되고 일정한 이익이 창출될 경우 국민들과 이익을 공유해야 한다”라면서 “어려움에 처한 기업이 세금 지원으로 정상화 궤도에 올라서면, 정부는 해당 기업의 주식과 연계된 증권을 취득해 국민과 이익을 나눌 수 있는 방식을 찾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