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천시]
[사진=포천시]

[이뉴스투데이 이배윤 기자]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감소세를 보이는 가운데, 포천시는 지역사회 전파 방지를 위해 총력에 나섰다.

4월 22일 기준 포천시 코로나19 확진환자 수는 총 18명으로, 이 중 완치 격리 해제된 환자는 6명, 치료 중인 환자는 10명, 사망자는 2명이다.

지난 2일 집단감염이 발생한 의정부성모병원과 관련하여 포천시 민간인 확진자가 처음 발생했다. 최근에는 포천시 소흘읍 소재 한성내과의원에서 신장투석 치료를 받던 영북면 거주 60대 남성(구리시#5)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고 6명의 한성내과 관련 확진자가 추가 발생한 가운데, 시는 더 이상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역사회 감염 전파 차단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시는 영북면에 거주하는 60대 남성(구리시#5)과 그의 배우자(포천시#12)가 연이어 확진판정을 받음에 따라 15명의 직원(의료진)과 72명의 투석환자가 있는 한성내과의원의 모든 시설에 대해 철저한 방역소독을 했으며, 중앙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의 역학조사를 통해 확인된 동선과 접촉자를 파악했다. 시는 1차 전수조사를 통해 의료진과 투석환자를 포함한 접촉자 99명을 전원 진단검사를 실시했으며, 진단검사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다.

1차 전수조사 후에도 지속적인 역학조사를 통해 추가 접촉자를 파악했으며, 추가 접촉자로 자가격리 중이던 영북면 소재 60대 여성(포천시#14)이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나 진단한 결과 확진판정을 받았다.

또한, 1차 진단검사결과 음성 판정 후 자가 격리 중이던 한성내과 직원(포천시#15)이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나 재검사한 결과 확진판정을 받았으며, 그의 배우자(포천시#16)도 확진 받았다.

시는 한성내과의원 관련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한성내과 의료진 및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2차 진단검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투석환자 중 2명의 확진자(포천시#17, #18)가 추가 발생했다.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 한성내과 투석환자들은 다른 병원으로 병상을 옮기기 어려운 불가피한 상황으로, 한성내과 내에서 철저한 방역 관리 속에 투석 치료 중이다.

자가 차량이 없는 투석환자들은 대중교통으로 통원이 불가하여 시는 통원 차량을 별도 지원했다. 그중 2차 진단검사 시 확진된 영북면 거주 확진자(포천시#17, #18)와 같은 차량을 타고 통원했던 영북면 투석환자들은 별도의 차량에 분리 통원하고 있으며, 다른 환자들과 시간대를 다르게 조정하여 투석치료를 받고 있다.

한성내과에서는 의료진을 비롯해 환자 전원이 방역복을 입고 투석치료 중에 있으며, 1일 3회 병원 내 전체방역소독을 하여, 열악한 환경에서도 추가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때, 코로나19 증상을 보인 3명의 의료진은 격리 조치해 진단검사를 실시했으나 음성판정을 받았으며, 상태가 호전되어 병원으로 다시 복귀했다.

시는 지속적으로 치료받아야 하는 투석환자의 의료진 공백을 우려해 경기도에 예비 의료인력을 요청했으며, 그 결과 의사 1명과 간호사 3명의 예비 의료인력을 배정받아 의료진 공백 시에도 투석환자 치료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시는 한성내과의원에 공무원을 파견해 2교대로 실시간 관리·감독하고 있으며, 후원받은 방역기금으로 격리되어 있는 한성내과 의료진에게 구호물품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20일부터 5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지만 실천 수위를 ‘고강도’에서 일부 집단시설 운영 제한 등을 풀어주는 ‘완화된 형태’로 낮췄다. 하지만 포천시는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감염이 지속되고 있어 변함없이 강력한 대응에 나선다.

포천시 자가격리대상자는 22일 기준 접촉자 142명, 해외입국자 123명으로 총 265명이며, 지금까지 자가격리대상자 누계는 708명으로 443명은 해제된 상태다. 자가격리대상자는 담당공무원을 지정하여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구호물품(햇반, 라면, 물 등), 위생키트(일회용체온계, 마스크, 손세정제, 종량제 쓰레기봉투 등), 자가격리수칙 등을 자가격리지에 비접촉 전달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일, 21일 자가격리대상자 이탈을 방지하고 철저한 관리를 위해 포천경찰서와 합동점검반을 운영해 불시점검을 실시했다. 대상은 영북, 관인, 선단지역 접촉자 및 미국과 유럽 해외 입국자로,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이 있는 자가격리자를 대상으로 점검했다.

재난기본소득 접수 모습. [사진=포천시]
재난기본소득 접수 모습. [사진=포천시]

2일에 걸쳐 36명을 점검한 결과 전원 이탈 없이 자가격리 중이었으며,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불시점검을 실시해 자가격리자가 격리규정을 위반 했을 시 강력히 고발조치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18일 포천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양윤호) 합동 방역단과 함께 관내 학원 및 교습소 93개소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방역 소독 활동을 펼쳤으며,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과 합동으로 학원 및 교습소 운영 점검에 나섰다. 또한, 시비 3억3천만원을 투입해 각 급 학교에 열화상 카메라 및 비접촉식 체온계와 전 학생을 대상으로 마스크 등을 공급하여 관내 학생들의 안전한 학습권을 보장할 계획이며, 종교 집회로 인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 3월 15일~4월 19일까지 총 478개소의 주말 집합예배 종교시설을 점검했다.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영북면에 대해서는 추가로 선별진료소를 설치했으며 21일부터 한성내과의원 주변 일반․휴게음식점 200곳을 대상으로 ‘테이블 거리두기’ 캠페인을 우선 실시하여 접객업소를 찾는 손님들이 마주 보지 않고 사회적 거리인 2m 간격을 두고 식사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지역전파를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방부에서 24일부터 안전지역에 한해 단계적으로 외출을 허용함에 따라 시는 대책마련에 나섰다. 시는 군 장병 주요 외출 지역인 일동, 이동, 영북면 등의 군장병 할인업소, 모범음식점, 포천 맛앤멋집 등 우수음식점 및 포천시외식업지부 회원업소 등에 소독방역 및 사회적거리두기 동참 홍보 문자를 발송했으며 영업장 내 방역용품(손세정제 등)과 방역요령 및 생활수칙을 담은 홍보물을 제작해 발송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안전점검반을 편성해 군 장병 주요 외출 지역의 PC방, 노래방 등을 점검하여 예방수칙 준수여부 등을 확인하며, 이용자 명부를 작성해 코로나19 발생 시 확산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포천시는 코로나19에 변함없이 적극 대응하는 가운데,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변경됨에 따라 코로나19 방역과 경제생활의 조화를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많은 금액인 4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는 포천시는 지난 20일부터 주민등록 주소지의 지정된 장소에서 신청·접수를 받고 있으며, 경기도와 포천시 재난기본소득을 같이 신청받고 있다.

지역화폐인 포천사랑상품권(카드형)으로 지원받는 재난기본소득은 관내 IC카드단말기 사용점에서 이용 가능하며, 사용개시 문자 수신 이후 5개월 동안(~10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시는 오는 25일 읍·면·동 주민센터의 신청자 집중 완화와 거동이 불편한 시민을 위해 각 마을별 찾아가는 현장접수를 진행하며, 4억원의 예산으로 마스크 35만매를 구입해 재난기본소득 지원신청 시 가구당 마스크 5매씩 지원한다.

또한, 시는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하고 수출애로를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의 건의사항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수출관련기관들과 협력하여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포천 관내에 위치한 육군 5군단에서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6월까지 총 22.5억원의 예산을 장병급식비로 증액·추가 배정해 지역농산물 소비를 확대하고 있다.

5군단은 지난 16일 군단 참모장(준장 이진우) 주관하에 포천시·철원군 관계자 등과의 회의를 거쳐 이 같은 사항을 논의했으며, 지난 3일에는 포천 사과 구매, 지역 화초 구매 등을 통해 지역경제 돕기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5군단 예하부대인 6보병사단에서는 5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코로나19로 어려운 소규모 농가를 위해 의료지원 및 방역활동, 농촌일손돕기 등 대민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5군단 김관호 보급과장은 “이번 조치로 장병들의 급식 만족도가 높아지고, 지역경제 살리기에도 기여하는 1석2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석가탄신일,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등 황금연휴가 시작된다”며 “포천시는 물론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중요한 기로에 섰다”고 말했다.

이어 “연휴기간 동안 단체여행은 자제해 주시기 바라며, 여행을 가는 경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물리적 거리두기를 반드시 실천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한,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의료진과 관계 공무원, 자원봉사자 그리고 무엇보다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