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형식 담양군수
최형식 담양군수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전남 담양군은 23일 최형식 담양군수 주재로 대책회의를 열고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 발표에 맞춰 '담양식 그린뉴딜정책' 추진에 나섰다.

담양식 그린뉴딜정책의 핵심은 지속가능한 생태도시의 가치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제로지역으로 만들고 취약계층의 보호와 재정확대로 공공일자리를 확대하는 등 담양다움의 경쟁력 강화에 담양식 일자리 모델을 접목, 지역성장 동력을 높일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산소가 가장 많은 지역 만들기를 위한 탄소 제로화 추진 △친환경 농업 위생축산 강화로 지역농산물의 소비촉진 △농산물 온라인 유통시스템 강화 △삶의 질을 높이는 주거환경개선(그린하우스) △음식관광 산업화를 위한 위생식단 정착 △깨끗하고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상하수도관 교체와 기존의 생태도시화 정책을 더욱 강화한다.

또한, 담양식 일자리 창출방안으로 △주거단지 조성을 비롯한 지역 개발사업 추진 시 대나무 울타리 등 생태적 경관조성으로 공공형, 농촌형 일자리 창출 △대나무, 산림자원을 통한 숲과 정원도시 조성과 차별화된 여가 및 레저용 임도 조성으로 일자리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담양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시범마을을 육성하고 기존의 도시재생사업에도 그린재생 개념을 도입해 단품 중심의 먹거리 창업공간을 마련해 청년상인의 지원을 확대하고 청년창업지원 등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고 ‘일자리를 위한 그린펀드조성과 뉴딜협동조합 설립’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담양군은 이를 위해 별도의 TF팀을 구성해 코로나19 이후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선제적 대응방안 마련과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부방향을 설정하고 5월부터는 각 분야의 전문가와 공무원, 각계각층이 참여한 추진위원회 구성을 통해 담양식 그린뉴딜정책의 가치를 반영한 구체적인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사진=담양군청]
[사진=담양군청]

최형식 담양군수는 "현 상황은 지방정부의 역할과 공공부분의 영역이 확대되고 재정 분배에 있어 공정과 평등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며 "생태도시 담양의 강점을 살린 담양다운 그린뉴딜정책을 통해 지역경쟁력을 확보하고 공공형 일자리를 창출, 담양의 그린뉴딜정책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