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정부가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백신 20여종에 임상시험을 우선 지원하고 연구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선다.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들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식약처장, 관계부처 차관 및 국내 치료제‧백신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정부는 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병원 등과 상시적 협업 및 범정부 지원체계를 구축해 치료제‧백신 개발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지원단은 치료제‧백신 개발상황 종합점검, 규제개선 및 R&D 등 범정부 지원대책 수립, 코로나19 방역대응 관련 물품‧기기의 수급관리 및 국산화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산하에 전문가 중심 실무추진단을 두고 치료제, 백신, 방역물품‧기기 분과로 나눠 산‧학‧연‧병 및 관계부처 협업체계를 상시적으로 운영한다.

또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기업 애로사항 해소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해 국내 치료제‧백신 등 개발기업에 대한 1:1 밀착 지원을 제공한다.

실무추진단은 현재 치료제‧백신개발 21개 기업의 애로사항을 발굴‧접수해 앞으로 논의를 통한 제도개선 결과 피드백 제공 등 지속적 사례관리 역할 담당한다, 

이날 회의에 보고된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현황에 따르면 기존 약물재창출 연구 7종이 임상시험 진행 중이며 신약개발 13건 등을 포함해 치료제 분야에서 약 20여 건의 주요 연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 분야에서도 10여 건 이상의 다양한 후보물질 개발 및 올해 안에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러한 국내 개발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정보‧기술 및 인프라 공유, 제도개선 및 R&D 지원 등을 할 방침이다. 

먼저 임상시험 지원의 우선순위 기준을 마련한다. 현재 치료제‧백신에 대한 임상시험 수요는 폭증하고 있으나 임상시험 지원이 가능한 시간 및 대상 환자 수에 제한이 있어 우선순위 기준을 정해 지원을 집중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정부는 환자 안전, 연구윤리, 공공목적 및 국제표준 등의 기본원칙을 토대로 실무추진단을 통해 임상시험 지원 우선순위에 관한 세부판단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공용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연구에 대한 IRB 심의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코로나19 관련 임상정보나 환자‧완치자 혈액 등을 활용한 연구를 추진하려는 경우 연구 착수 전에 미리 IRB 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연구기관 자체의 IRB를 활용 시 기관에 따라 심의 절차가 길게 소요되는 등 불편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공용 IRB에서는 우선 29일부터 코로나19 관련 연구 중 IRB 심의면제가 가능한 연구를 접수받아 신속 처리하고 5월 중에는 산하에 코로나19 관련 연구 심의를 전담할 특별심의위원회를 신설한다. 이를 통해 심의면제 대상이 아닌 코로나19 연구에 대한 심의 절차도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기관에 따라 심의 대기기간이 1~2개월이나 소요되던 IRB 절차를 1주일 이내로 대폭 단축할 계획이며 ‘IRB 심의면제 가이드라인’도 마련·배포하여 다른 IRB에서도 신속한 심의면제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범정부 지원단은 이러한 제도개선 사항뿐 아니라 국내 치료제‧백신 및 방역물품‧기기 개발 전반에 걸친 전략을 담은 범정부 로드맵을 수립하기로 했다.

로드맵은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 목표 및 일정, 규제 신속지원, 치료제‧백신 생산 및 국가비축, 방역물품‧기기 국산화 목표 및 지원계획, R&D 투자 확대 및 신속지원 등을 포함할 예정이다.

산‧학‧연‧병 중심으로 분야별 초안을 마련하고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주요 결정사항별로 6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