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 건설 노선도. [사진제공=강원도]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 건설 노선도. [사진제공=강원도]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이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확정돼 추진된다.

정부는 23일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개최해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를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확정했다.

이에 국가재정법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의 절차를 거쳐 조기에 사업이 착공될 전망이다.

남북교류협력에 관계되거나 국가 간 협약·조약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대사에서 제외될 수 있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는 한반도와 유럽을 잇는 동해선 철도의 유일한 단절 구간으로 지역 최대 현안사업이다.

이 철도가 연결되면 강원도는 기존 강릉선 KTX,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동해선 등과 연계해 동서남북을 아우르는 북방경제 시대의 관문이 된다.

도는 환동해권 광역지방자치단체(부산·울산·경북·강원)와 연대해 상생발전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등 공동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기념해 오는 27일 제진역 일원에서 통일부장관, 국토교통부장관, 국회의원, 강원도지사, 도의장 등이 참여하는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이 개최된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는 110.9㎞ 단선철도로 총 사업비 2조 852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 강원도당은 일제히 성명을 통해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 건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을 약속하며 환영의 입장을 내비쳤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평화와 번영, 대륙을 향한 동해선 열차가 대한민국 남과 북의 항구적 평화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조기 착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