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알헤시라스호 명명식에 참석해 전기운 선장에게 윤도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알헤시라스호 명명식에 참석해 전기운 선장에게 윤도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오늘 ‘알헤시라스호’ 명명식으로 대한민국 해운 재건의 신호탄을 세계로 쏘아 올리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14시 35분 김정숙 여사와 함께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에서 열린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알헤시라스호’ 명명식에 참석, “세계 제일의 조선 강국 위상과 함께 한국 해운의 힘찬 재도약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이어 “‘알헤시라스호’의 첫 뱃고동 소리가 우리 해운, 우리 경제의 또 다른 기적, ‘코로나19’ 극복의 희망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라면서 “우리 모두 자긍심을 갖고 ‘대한민국 해운, 대한민국 경제’의 상생도약을 이뤄내자”고 제안했다.

특히 “정부는 ‘긴급 수혈’과 함께 ‘체질 개선’으로 우리 해운의 장기적 비전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세계 5위 해운강국 도약’을 목표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강도 높게 추진해 다시는 부침의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러면서 △상생형 해운 모델 정착 △해운에서 4차 산업혁명 실현 △친환경 선박산업 적극 육성 등 3대 비전을 제시했다.

이번 행사는 문재인정부 출범과 함께 추진된 ‘해운재건 5개년 계획’과 ‘해양진흥공사 설립’ 등을 통해 일군 ‘해운 재건의 첫 가시적 성과’를 바탕으로 전 세계에 대한민국 해운의 경쟁력을 알리고,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에서 해운산업과 우리 경제의 회복을 다짐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취지로 열렸다.

당초 명명식 행사는 3월 말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로 인한 국내외 상황으로 오늘 개최된 것으로, 알헤시라스호는 내일 중국 청도로 출항한다.

HMM(구 현대상선), 해운물류산업 업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예방조치를 위한 별도의 부스를 설치, 두 차례 발열검사 등 철저한 예방조치 하에 진행됐다.

김 여사의 송사 및 명명줄 절단,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와 선원 출항 각오 다짐, 전통 나침반 ‘윤도’ 수여 순으로 명명식이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명명식에 앞서, 해운·조선 업계 관계자들과 경제부총리, 금융위원장, 해수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와 사전 간담회에도 참석, 조선소장과 알헤시라스호 선장에게 선박 제원과 운항 계획에 대한 보고를 받고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기술로 만든 저비용‧고효율 선박이 해운 재건의 주춧돌이 되도록 노력한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문성혁 해수부장관은 조선산업과 해운산업이 과거와 같은 위기를 겪지 않도록 안정적 화물 확보와 해외 물류 네트워크 구축 등 질적 성장도 다짐했다.

※ 알헤시라스호= 20피트(길이 약 6미터) 컨테이너 2만3964개의 운반이 가능하고, 갑판의 넓이는 축구장의 4배보다 크고, 에펠탑보다 100미터가 더 높은 약 400미터 규모로, 특히 국제해사기구(IMO)의 에너지 효율 기준 대비 50% 이상 개선됐다. 향후 LNG 추진선박으로도 교체가 가능한 첨단 기술이 탑재된 초대형 컨테이너선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