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경기악화가 지속되면서 일자리 충격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악화가 지속되면서 일자리 충격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국내 취업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특히 고용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일자리 위기가 확산하면서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즉각적인 대책이 요구된다.

23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660만9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19만5000명이 감소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5월 24만명이 감소한 이후 최대의 감소폭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전반의 악재가 가중되면서 다음 달 역시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군별 일자리 변동 현황을 살펴보면 도·소매업이 16만8000명이 감소했으며, 숙박·음식점업이 10만9000명이 줄었다. 이와 함께 교육서비스업 역시 10만 이상 일자리가 감소하면서 서비스업의 타격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 취약계층에서의 일자리 감소세도 이어졌다.

같은 달 일시휴직자 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126만명 폭증한 160만700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1983년 7월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로, 코로나19 확산으로 무급휴직이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교육서비스, 보건복지, 공공행정, 숙박음식점 등 대면 접촉이 많은 직군을 중심으로 일시휴직자가 증가했다.

임시근로자 수도 42만명이 감소했으며, 소상공인 및 자영업 생태계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이 사회전반적인 고용 악화 사태가 심화하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고용유지를 중심으로 관련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우선 고용안정 정책 패키지를 통해 청년 일자리를 마련하는 한편, 휴업·휴직 확대에 대해서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 발언을 통해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정망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노사합의를 통해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을 우선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유급휴업·휴직 조치로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에 정부가 고용보험기금으로 휴업·휴직수당의 일부를 지급하는 제도로, 올 들어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기 위해 고용노동부에 휴업·휴직 계획을 신고한 사업장은 5만1067곳에 달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각종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있지만, 자칫 시행이 늦어 시장 회복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며 “보다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대처를 통해 시장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