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지난해 금융권에서 민원을 가장 많이 받은 금융사는 10만명당 60.6건을 기록한 KDB생명보험인 것으로 드러났다. 업종별로는 이를 비롯한 씨티은행, 하나카드, 롯데손해보험, 유진투자증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20일 발표한 '2019년도 금융민원 및 금융상담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고객 10만명당 환산 민원건수를 기준으로 했을 때 은행권에선 씨티은행(11.1건)이 가장 많았다. 하나카드(10.4건), KDB생명보험(60.6건), 롯데손해보험(51.0건), 유진투자증권(17.7건) 등이 업종 내 최다 민원 금융사로 파악됐다. 우리은행(5.7건), SC제일은행(5.3건), 국민은행(5.1건) 등도 5건을 넘었다.

지난해 금감원이 접수한 금융민원은 8만2209건으로 1년 전보다 1.1% 감소했다. 인구 10만명당 연간 민원건수는 평균 129.9건이었다. 금융민원 처리 기간은 평균 24.8일이었다. 다만 해외금리연계 파생금융상품(DLF) 사태, 암 보험금 관련 분쟁 조정 등 대규모 분쟁 민원이 발생해 1년 전보다 6.6일 늘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수용률은 평균 36.4%로 1년 전보다 0.4%포인트 상승했다.

은행 민원이 7.4% 늘어난 1만148건을 달성한 가운데 대규모 투자 손실을 부른 DLF 사태의 불완전판매(313건), 라임 펀드 환매 중단(168건),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산정 불만(202건) 등이 주요 민원 사례였다.

이밖에 금융투자 민원(4408건)이 15.2%, 손보사 민원(3만846건)이 3.5% 각각 증가했다. 반면 생보사(2만338건)는 5.4%, 카드와 저축은행 등 비은행 민원은(1만6천469건) 11.0% 각각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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