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사 전경. [사진=김은태 기자]
전북도청사 전경. [사진=김은태 기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정부가 5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를 완화해 연장하기로 함에 따라 전라북도도 앞으로 16일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수위를 완화해 시행하기로 했다.

전라북도는 3월 22일부터 시행한 코로나19 대응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정부 방침에 맞춰 20일부터 5월 5일까지 16일간 완화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수위를 조절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집단감염 위험시설로 분류해 운영중단 권고와 지침준수 행정명령을 내린 종교시설과 유흥시설 등 10개 업종에 대해 운영자제 권고와 지침준수 명령으로 수위를 조절하게 된다.

또, 집단감염 고위험시설에 대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해서 방역지침을 준수하고 위반 시에는 집회·집합금지 행정명령과 벌금 부과 등 강력히 조치할 계획이다.

공공부분에 있어서 국립공원, 자연휴양림, 수목원 등 위험도가 낮은 실외·분산시설에 대해서는 방역수칙 마련을 조건으로 운영을 재개한다는 정부방침에 맞춰 전북도가 관리하거나 위탁관리하고 있는 실외 테니스장과 대야수목원 등을 제한적으로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다.

민간에 대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임·외출·행사는 가급적 자제하되, 불가피한 경우,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청년취업 필요성에 따라 채용·자격시험 등은 도 방역수칙을 준수해 시행을 유도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앞으로 매 2주마다 지역 감염 확산 위험도, 생활방역 준비상황, 정부 방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또한,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개인·집단 방역지침을 확정, 배포해 충분히 익히고 참여하도록 하며, 방역지침의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 제도적 기반 마련 등에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그간 코로나19 청정 전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협조한 도민께 깊은 감사를 드린고 해외 유입자, 타지역의 산발적 감염에 따라 언제든 지역사회 전파 위험이 있는 만큼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방심하지 말고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