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경기점 파머스 마켓.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 경기점 파머스 마켓. [사진=신세계백화점]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속초‧하동‧해남 등 전국 농촌 샛별들이 정성스레 재배한 농수산품을 들고 신세계백화점에 모인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달 17일 경기점을 시작으로 본점(5/14~5/20)과 강남점(6월 중)에서 ‘신세계 파머스 마켓’을 열고 전국 청년 농부들이 자신만의 노하우로 생산한 특산품을 한 데 모아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신세계 파머스 마켓은 지난 2013년 7월 첫선을 보인 후 올해 8회를 맞는 농가 상생 프로젝트로 미래 농업 시장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매년 신세계 식품 바이어들이 전국을 돌며 새로운 상품 발굴을 진행하며 지역농가 판로 개척에 도움을 준다. 특히 식품 바이어와 산지 생산자 간 직거래를 통해 중간 유통마진을 과감히 없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대표적인 윈-윈 유통 모델로 손꼽힌다.

저렴한 가격으로 각지의 우수한 특산품을 선보이는 파머스 마켓은 지역 농가에는 도심 백화점 판로 개척 기회를 주고 있다. 최근 3개년 행사에서는 계획 매출 대비 2배에 달하는 실적을 기록하며 큰 성공을 거뒀다.

행사 기간 중 호평을 받은 브랜드는 신세계백화점에 정식 입점해 고객들을 만난다. 기순도 전통장, 마산 이슬송이 송이버섯, 해남 달수 고구마 등은 신세계 파머스마켓을 통해 백화점에 입점한 대표적인 ‘상생 브랜드’이다.

그중 기순도 전통장은 파머스마켓 이후 2014년 8월 업계 최초 전통장 편집 매장인 ‘신세계 장방’에 입점했으며 1년 만에 16.5%라는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올해는 농어촌 플랫폼 ‘네이버 팜’ 공식 쇼핑몰인 ‘더 농부마켓’이 추천하고 신세계백화점 바이어가 엄선한 유기농 쌀, 생 알로에, 5색 방울토마토 등을 한 데 모아 소개한다.

이번에 처음으로 참여하는 ‘자연터’ 박인호 대표는 “국내 최초로 재배에 성공한 5색 방울 토마토, 열로 건조해 영양분을 최대한 살린 과일칩 등을 오프라인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파머스마켓을 통해 로컬 상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은 물론 더 많은 소비자와 만나고 새로운 판로의 출발점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싶다”고 말했다.

행사 기간 중에는 청년 농부들이 직접 고객들과 만나 상품에 관련한 다양한 설명을 곁들이며 판매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신세계백화점 바이어가 엄선한 인기 상품도 만나볼 수 있다.

또 행사 기간 동안 신세계백화점 바이어 선정 지역 특산물인 김해 블루베리, 충주 사과, 신안 유기농 김, 완도 활전복, 성산포 갈치 등도 만나볼 수 있다.

신세계 파머스마켓은 영양만점 자연 그대로의 좋은 먹거리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과 ‘청년 농부’, ‘귀농’이라는 트렌드가 만들어낸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도시에서 농촌으로 귀농한 인구수는 2017년 51만6817명을 기록했으며, 전체 귀농 인구 중 30대 이하 젊은 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귀농‧귀촌종합센터 교육 수료인원도 매년 약 1000명씩 늘어나는 추세다.

해마다 증가하는 ‘청년농부’는 어려워진 경기 상황을 취업만이 아닌 자신만의 사업으로 돌파하는 새로운 방법이 되어가고 있다.

최원준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은 “지역 농가와 청년들의 우수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소개하는 ‘신세계 파머스마켓’은 유통업체, 생산자, 고객 모두 만족시키는 신세계의 대표적 상생 프로젝트”라며 “앞으로도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농부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