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타바이오㈜는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의 효과를 입증하고 추가 연구에 박차를 가한다고 16일 밝혔다.

압타바이오는 세포 실험을 통해, 회사의 녹스 저해 치료제 ‘APX-115’가 코로나19(COVID-19)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APX-115’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포 내 침투를 저해 시켜 근본적으로 감염을 저지하고, 이와 동시에 ▲이미 감염된 세포 치료 효과가 있으며 ▲폐렴 및 폐 섬유화 치료 기능도 입증해, 세 가지 기전이 동시 작용하는 치료제란 설명이다.

바이러스는 인체 내 수용체 단백질인 ACE2를 통해 세포 내로 침투하는데 특히, 코로나19의 경우 ACE2 수용체와 강하게 결합하는 단백질 돌기를 가지고 있어, 다른 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높다. 바이러스는 세포 내에서 물질 이동 작용을 하는 엔도솜을 통해 이동하며, 세포핵을 통해 RNA를 복제해 바이러스를 체내 전파한다.

이런 바이러스 침투 과정에서 회사의 ‘APX-115’은 엔도솜 내 효소 'NOX2’를 저해하고, 활성화 산소(ROS, Reactive Oxygen Species)를 억제해, 엔도솜을 통한 바이러스 이동을 원천적으로 막아 세포 감염을 방지한다.

또 ‘APX-115’는 감염 세포 사멸 효과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현재 코로나19 치료제 후보 ‘람데시비르’와 유사한 기능이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현재 회사의 ‘APX-115’의 감염 바이러스 사멸 효과는 람데시비르의 1/3로 알려졌지만, 해당 치료제는 RNA 직접 치료 작용 이 외에, 작용 기전이 두 가지나 더 있다”며 “세포 내 바이러스 침투 원천 차단 효과와 폐렴 및 폐 섬유화 치료 효과 등이 더해져 총 세 가지 기전이 동시 작용해 코로나19 감염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