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5일 유권자들이 방역 조치를 준수하며 투표에 나서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5일 유권자들이 방역 조치를 준수하며 투표에 나서고 있다. [사진=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제21대 국회의원선거’의 막이 올랐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펜데믹’ 선포 이후 전 세계 사상초유의 전국투표가 우리나라에서 진행되면서 세계 방역당국의 관심이 한반도로 쏠리고 있다.

15일 전국에서 치러지는 제21대 총선은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방역체계 속에서 이뤄지고 있다.

투표자 방역을 위한 소독약과 비닐장갑, 체온 검사 등으로 투표소 입구에서부터 원천 차단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환자와 접촉했거나 해외에서 입국해 14일간 자가격리에 들어간 유권자에게도 1시간 40분간의 외출을 허용해 참정권이 보장된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전국 평균 투표율은 56.5%에 달하고 있다.

이는 각종 전국 단위 선거가 미뤄진 해외의 사례와는 상반된다.

미국의 경우 15개 이상의 주에서 대선 주자 경선이 연기됐으며, 영국 역서 지방선거를 1년 미뤘다.

프랑스도 국가적인 재난 사태로 지방선거 2차 투표를 6월로 잠정 연기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경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조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선거 이후 확진자 동태에 따라 평가가 크게 좌우될 전망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최근 일일 확진자가 20∼30명선으로 유지되면서 생활방역 전환에 대한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선거 이후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된다면 막대한 비용 문제는 물론 다시금 사회적 혼란이 야기될 수도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차단방역의 분기점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강력한 봉쇄 없이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대책, 감염병 예방수칙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시험대에 올랐다”며 “당국의 방역 조치에 국민들이 잘 따라주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