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중소기업 협력연구개발과제 협약식. [사진=한수원]
한수원 중소기업 협력연구개발과제 협약식. [사진=한수원]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14일 부산 강서구 소재 중소기업인 ㈜유니스텍과 ‘격납건물 내부 철골 내진간극 측정용 장비 국산화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내진간극이란 지진 발생 시 원전 격납건물 벽체가 내부 구조물과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일정한 간격을 말한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9월 ‘부품·장비 국산화 TF’가 발족한 이후 9번째 협약체결이다. ㈜유니스텍 본사에서 진행한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2021년 3월까지 3억원을 투입, 내진간극 측정용 장비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2억5000만원의 연구비 지원, 테스트 베드 제공 및 인력 등을 적극 지원한다.

이번에 국산화하는 장비는 높거나 좁은 구간의 내진간극을 작업자 대신 원격 장비로 측정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측정결과의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다. 국산화가 완료되면 종사자 보호는 물론,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기업에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기술경쟁력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쁘다”며 “올해 1월 협력중소기업과 개발한 국산화 노내핵계측기를 루마니아에 수출하는 쾌거를 거둔 것과 같이 한수원의 브랜드를 활용한 협력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수원은 2022년까지 3년간 1000억원을 투자해 100개의 부품·장비 국산화 과제 추진 및 구매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단순 목표 달성이 아닌 안전성 강화, 설비신뢰도 확보, 4차 산업 등을 적용한 창의적인 신제품 개발, 연구성과 활용 극대화 등을 통해 국산화 추진에 내실을 기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