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연구원.
강원연구원.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코로나19가 전 세계 주요 국가들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강원도 차원의 대응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3일 강원연구원 정책메모 ‘코로나19 경제적 영향과 강원도의 대응 방안’에 따르면 코로나 대응 최우선 과제는 철저한 방역과 감염 확산 억제로 도민의 안전한 일상생활 영위 보장이다.

이후 주요 피해계층과 업종에 대한 지원에 집중하고 수요 진작 및 지역 내 공급을 창출 할 수 있는 정책 추진이 뒷받침돼야 할 때다.

특히 코로나로 촉발한 사회적 변화를 기회로 활용해 지역의 미래가치 창출을 도모해야 한다. 제한된 재원을 취약 계층 복지 지원, 지역주민 생활기반 개선사업 등에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한다.

강원도형 뉴딜사업, 일자리 유지 지원, 도시재생·생활 soc·사회적 안정망 보완 및 확충 등을 통해 단기적 경기 활성·안정화가 필요하다.

사회·경제적 트렌드에 발맞춰 비대면·비접촉 확대에 따른 ‘언택트 경제’에도 대비해야 한다.

언택트 경제에는 온라인 주문, 배달·배송, 드라이브 스루, 재택근무 등이 속하며 무인화 확산으로 인한 인력수요 감소에도 대처해 나가야 한다.

코로나 사태로 감염병 진단기기, 치료제 및 백신의 중요성을 확인함에 따라 감염병 관련 유망산업 육성·지원과 의료분야 수요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

황규선 강원연구원 연구위원은 “지자체는 코로나로 인해 계획대로 추진하기 어려운 사업들을 점검해 예산을 재편성하는 등 지원사업 재원 마련과 재정 건전성을 유지해야 한다”며 “방역·의료자원 동원, 감염차단·방지를 위한 위생용품 확보 등 초기 대비에 미비했던 점도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는 지역경제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쳐 각종 경제주체들에게 어려움을 주고 있다”며 “취약계층의 생존유지와 지역경제 악화를 막기 위한 발 빠른 정책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