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권병건 기자] 부산시가 최근 SNS 불법 촬영물 제작․유포 등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에 대한 지원 및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과 공동 대응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교육청, 경찰청, 부산지방변호사회, 민간전문가들과 함께디지털성범죄 대응 TF’를 구성하고, 오는 13일 부산시청에서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아동․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성범죄 피해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기관별 디지털 성범죄 대응 추진계획 및 상호 협력방안 등 전담 지원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회의를 통해 마련한 협력과제는 적극 추진해 차후 TF 회의에서 추진실적을 보고하는 등 피해자 지원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특히, 아동·청소년이 디지털성범죄에서 안전할 수 있도록 24시간 열려있는 여성긴급전화 1366센터, 해바라기센터 등 디지털 성폭력 피해 긴급신고를 운영한다.

또 인터넷 환경이 익숙한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익명 온라인상담 코너를 마련하고, 피해 대처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그동안 시는 ‘여성긴급전화을 통해 피해자에게 △24시간 긴급 전화상담 및 온라인상담 △경찰수사 지원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와 연계한 영상물 삭제 지원 △사후모니터링 서비스 지원, 성폭력 피해 상담소와 해바라기센터를 통해 △상담, 의료, 수사, 법률, 심리치료 등 다방면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시는 양성평등기금 사업으로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해왔던 ‘디지털성범죄 예방 사이버 감시단’을 지속 운영해 불법 성착취 영상물 삭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지역 내 디지털 성범죄 예방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을 통해 부산지역 디지털성범죄 인식조사 및 대응방안 연구도 추진해 부산시의 특화된 대응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같은 디지털 성범죄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 활동을 강화해 부산지역 아동․청소년 피해자를 위해 교육청, 경찰청, 부산지방변호사회, 민간전문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공동 협력하는 등 피해자 보호와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매년 진행해온 여성폭력 예방 홍보는 올해 디지털성범죄 예방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제작해 TV 방송, 도시철도, 버스정류장, 시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널리 홍보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