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도시공사]
[사진=인천도시공사]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인천도시공사(사장 이승우)가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해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도시재생과 주거복지를 연계한 새로운 방식의 소규모 특화공공주택인 ‘돋움집’시범사업의 공사를 완료하고, 9일 첫 입주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돋움집은 IMCD(인천도시공사)형 소규모 공공임대주택 모델로,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저렴한 임대료로 안정적인 주거를 공급하는 인천 내 첫 사회주택이다.

도시공사는 지난해 4월 부평과 주안 2개소의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해 수요자 맞춤형 공동체주택으로 공급하는 희망사업자(사회적기업 아이부키㈜)를 선정하고, 6개월간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다. 사업비는 공사비의 80%를 도시공사로부터 지원받아 희망사업자가 부담하며 10년간 임대·운영해 사업비를 회수하는 구조이다.

이번 공급하는 세대는 총 13호(부평 6호·주안 7호)로 부평은 청년 및 사회초년생, 주안은 한부모 가정과 동네작가·청년이 입주대상이다. 희망사업자는 지역청년 협동조합과 입주민이 함께하는 공동체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입주민은 주변시세의 80% 이하의 저렴한 임대료로 최대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이번 돋움집 입주를 시작으로 수요자 맞춤형 공동체주택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지역주민과 함께 지속가능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IMCD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도시재생·주거복지 전문 공기업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