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7일 오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집무실에서 '과학기술계 기관장 간담회' 영상회의에 참여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7일 오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집무실에서 '과학기술계 기관장 간담회' 영상회의에 참여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과학기술계 기관장들과 만나 코로나19 위기 속 과학기술의 진가를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 장관은 7일 과학기술계 기관장들과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7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에서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과총), 3대(한국과학기술·한국공학·대한민국의학)한림원장, 4대(KAIST, GIST, DGIST, UNIST)과기원 총장들과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과학기술계의 실질적인 기여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감염병 극복, 경제적 위기 대응에 과학기술인의 사회적 책무와 연대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각 기관의 활동 현황과 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과총은 ’과학기술특별봉사단‘을 구성해 지역 중소기업 애로기술 지원, 과학적 사실 기반 대국민 소통활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4대 과기원 총장들은 각 기관별로 지역과 함께하는 위기극복 방안을 소개하고 각 기관 간 공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KAIST는 감염억제 이동치료 모듈형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 ’코로나 대응 과학기술 뉴딜 사업‘ 계획을 제안했다. 그 일환으로 국내 기업 방역 물품 현지화 기술 지원을 위해 ’글로벌 기술 지원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IST는 광주광역시와 협력해 신속한 상용화 기술 개발을 위한 패스트트랙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DGIST는 기술경영지원을 대학 소속 교수·학생에서 지역 기업까지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UNIST는 지역 주력산업의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전통산업의 ‘AI기반 스마트 산업도시 전환’의 추진을 언급했다.

이밖에 경기 침체로 인한 청년 미취업자·경력단절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지원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은 지역 대학 박사후 연구원 취업률 저하와 여성과기인의 경력 단절 문제를 언급하며 이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4대 과기원에서도 졸업생 취업난 해소 대책으로 진로 컨설팅 강화, 박사후연구원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최기영 장관은 “이번 식약처에서 코로나 19 진단키트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5개 기업 중 4개 기업이 정부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성장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위기 때 진가가 나오듯 꾸준히 연구개발 투자를 해왔기 때문에 이처럼 긴급 대응을 할 수 있었다”며 “코로나 19 장기화로 국민 모두가 힘겨운 지금, 정부는 약물 재창출, AI기반 조기 예측 등 핵심 기술개발을 지원해 조속한 시일 내 치료제와 백신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