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회 후보 회견. [사진=김은태 기자]
김종회 후보 회견. [사진=김은태 기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국회의원인 무소속 김종회 후보(김제‧부안)는 새만금 국제협력용지 내 수상태양광 설치를 위한 장소 변경을 촉구했다.

김종회 후보는 7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30년까지 대한민국 전력생산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프로젝트'에 환영하면서도 새만금 노른자위 땅인 국제협력용지 내 수상태양광 설치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의원에 따르면, 김제시민 49.6%, 부안군민 54.6%가 국제협력용지 내 태양광 패널 설치에 반대했고 찬성하는 의견은 김제시민 40.9%, 부안군민 36.0%로 나타났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국비와 지방비 5700억원과 민간자본 10조원을 투입해 새만금 일원에 원자력 발전 4기 용량, 4GW의 대규모 태양광-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할 예정으로 국제협력용지 내에는 1.3GW 규모인 원자력 1.3개 발전용량의 수상태양광 시설을 설치한다.

이날 국제협력용지 내 수상태양광 설치에 원칙적으로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김 후보는 "국제협력용지는 새만금의 동서도로와 남북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이자 새만금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노른자위 땅으로 정부도 새만금 내 최고의 알짜배기 땅이기 때문에 이곳을 국제협력용지로 지정하고 스마트수변도시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세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스마트수변도시와 수상 태양광 설치 예정지의 직선거리는 2~3㎞ 안팎에 불과해 검은 패널로 인한 빛 반사와 전자파 유해 논란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수상태양광은 국제협력용지와 스마트수변도시를 위협하는 가장 치명적인 시설물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국제협력용지와 스마트수변도시의 미래를 위해 국제협력용지 내 수상태양광 설치 계획을 백지화하고 위치를 변경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의원은 "태양광 설치지의 적정가는 평당 10만원 안팎인데 국제협력용지의 평당 조성가는 최소 60만원에서 최대 150만원에 달해 투자 대비 효율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수상 태양광 설치 위치는 변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