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산시〕
〔사진=부산시〕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권병건 기자] 부산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오는 17일부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시생활지원 소비 쿠폰’을 지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는 기초생활 수급자와 법정 차상위 대상자에게 4개월분의 소비 쿠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부 추경을 통해 국비 919억원을 확보해 기초생활 수급자와 한부모가족을 제외한 법정 차상위 대상자 16만 가구는 올해 3월말 주민등록지 기준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지원 금액은 급여자격별·가구원 수별로 차등 지급되며 4인 기준 △생계·의료 수급자 140만원 △주거·교육수급자 108만원 △차상위계층 108만원으로 넉 달 치를 4월 ~ 7월까지 지급할 계획이다.

지원금은 10만원권과 40만원권의 부산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형태와 1만 원권의 온누리상품권을 혼합 지급되며, 생계급여를 받는 1인 가구 지원 금액 52만원의 경우, 부산지역사랑상품권 40만원권, 1매와 10만원권, 1매, 온누리상품권 1만원권, 2매가 지급된다.

이여 지역사랑상품권은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거래, 사행업소, 본점이 부산지역 외인 직영점 등을 제외한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어 소상공인 등 민생경제에도 활기를 더 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사회적 거리 두기 차원’에서 주민 센터마다 여건에 맞게 신청 일정을 조율해 방문자들을 분산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쿠폰 지원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의 생활 안정을 비롯해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되고, 대상자에게 가능한 적기에 지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대상자들께서는 동마다 지급 일정을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소비 쿠폰은 별도 신청 없이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받을 수 있으며, 거동불편자 등 직접 방문이 어려우면 법정대리인·급여관리자가 대신 받을 수 있으며, 대리수령도 어려운 경우에는 복지전담팀이 직접 방문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