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충북취재본부 김영원 기자] 청주시가 올해를 기후변화 대응 강화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 106년간 평균기온이 1.8℃ 상승했고, 폭염, 한파 등 기상이변 현상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량의 온실가스는 지구의 온도를 높이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시는 다양한 분야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인 203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37%에 보조를 맞출 계획이다.

올해 주요 사업으로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공공부문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가정‧상가 등의 탄소포인트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비산업 부문 온실가스 컨설팅 등이 있다.

시는 청주기상지청과의 협력을 통해 시민들이 기후 변화를 체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가족체험 프로그램 참여도 처음으로 추진한다.

시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공공하수처리시설 등 60개 사업장의 관리부서와 협력체계를 강화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철저히 관리할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설비 도입, 처리효율 증대, 연료개선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계획이다.

2015년부터 4년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를 추진한 결과, 60개 사업장에서 국가에서 정한 배출량(할당량)보다 1만 4742t의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했으며 현재는 2019년도 배출량에 대한 평가가 진행 중이다.

2020년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 관리제를 추진하면서 감축 목표율을 30%(기준배출량 대비)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시 소유의 건물 152곳과 차량 107대에 대해 매월 전기와 연료 사용량 이행실적을 관리할 계획이다.

2019년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감축률은 28.66%로 2019년 감축 목표 28%를 초과 달성했으며 4441t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시는 저탄소 생활 실천을 위해 가정이나 상가 등에서 전기, 수도, 도시가스 등 에너지를 5% 이상 절약할 경우 6개월에 한 번씩 최소 1500원에서 최대 5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받는‘탄소포인트제’를 추진하고, 인터넷 가입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직접 찾아가서 가입 신청서를 받는“찾아가는 탄소포인트제”도 지속해서 운영한다.

특히 환경부 시범사업이던‘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올해부터는 시가 본격 도입해 비사업용 승용‧승합(12인승 이하) 자동차 주행거리 감축실적에 따라 최소 2만 원에서 최대 1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2024년까지 연차적으로 인센티브 지급 차량을 2060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민‧관 협력 거버넌스 사업은‘비(非)산업 부분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 지원사업’을 추진, 녹색청주협의회와 협력해 온실가스 컨설팅 전문가 10여 명이 가정 및 상가 520곳을 직접 방문해 에너지 사용량을 진단하고 맞춤형 에너지 절약 방법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한다.

시 관계자는“시민들의 저탄소 생활 실천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는 기후변화,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며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청주시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