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김운기 춘천시의원이 6일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춘천시민버스 운영회사인 녹색시민협동조합의 불법대출 및 특혜 관련 위법사실에 대한 수사를 신속히 진행해 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상민·김운기 춘천시의원이 6일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춘천시민버스 운영회사인 녹색시민협동조합의 불법대출 및 특혜 관련 위법사실에 대한 수사를 신속히 진행해 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이상민·김운기 춘천시의원이 6일 춘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춘천시민버스 운영회사인 녹색시민협동조합의 불법대출 및 특혜 관련 위법사실에 대한 수사를 신속히 진행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이들은 “춘천시민버스의 출범은 불법과 편법, 꼼수 등에 대해 지난 1월 강원지방경찰청에 이 같은 의혹을 제기 및 수사의뢰를 요청하고 현재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제기한 의혹은 △녹색시민협동조합 출범 당시 수십억 무담보 대출 △대출 승인해준 전 농협 조합장 개인사업장 도로 건설 특혜 △행정안전부 지침에 맞지 않는 춘천시의 시내버스 보조금 선지급 등이다.

아울러 “지난해 3월 시내버스 비수익노선에 대한 불법적이라 볼 수 있는 선집행이 이뤄졌고 최근 3월 코로나19 사태를 이유로 강원도의 공문을 근거로 선집행 했다고 하나 (선집행) 금액이 예년 대비 과도하게 많은 등 문제점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춘천시민버스와 100% 대주주인 녹색시민협동조합의 문제점을 정확히 밝혀내야만 근본적인 버스문제 해결이 될 것”이라며 “최초 빚으로 마련한 투자금 30억원애 대한 흐름을 밝혀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녹색시민협동조합은 지난해 출범 당시 최초 자본금이 127만원에 불과한 조합에 담보 없이 수십억의 대출받음과 수익노선과 비수익노선을 구분해 수익노선만 우선적으로 춘천시민버스에게 운영권을 넘겨주는 등 꼼수 지원에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춘천시가 차고지를 대신 매입해 다시 임대해주는 방식으로 자행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