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다음 주 국가부채가 얼마나 늘었는지를 보여주는 국가결산 결과가 공개된다. 아울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유동성 관련 추가조치가 나올지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한은 금통위는 9일 통화정책 결정회의를 연다.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지난달 16일 임시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치인 연 0.75%로 0.50%포인트 낮춘 터라 이번 정례회의에선 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관측이 대체적이다.

시장의 관심은 한은이 신용확대 등 유동성 공급과 관련한 추가 조치를 내놓을지에 쏠려 있다. 채권시장안정펀드가 이달부터 가동되고 한은이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을 통해 무제한 유동성 공급에 나섰지만, 회사채와 기업어음(CP) 시장을 중심으로 금융시장 불안은 가라앉지 않은 상황이다.

한은은 지난 2일 신용경색이 우려될 경우 증권사 등 비은행 금융기관에 직접 대출을 해주겠다는 방침까지 밝힌 상태다. 다만, 채권시장안정펀드와 무제한 RP 매입이 지난주부터 가동된 만큼 당장 추가 대책을 내놓기보다는 일단 상황을 지켜보려 할 개연성도 크다.

기획재정부는 7일 지난해 국가부채 규모를 담은 2019회계연도 국가결산을 발표한다. 2018년 말 1683조원에 달했던 국가부채가 얼마나 늘었을지 주목된다. 이날 '월간 재정동향' 4월호도 발간해 올해 1∼2월 국세가 얼마나 걷혔을지 주목된다. 지난 1월에는 국세가 전년보다 덜 걷혀 앞으로 세수여건이 녹록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정부의 실질적인 재정 상태를 보여주는 관리재정수지는 새해 벽두부터 2011년 월간 통계 공표 이후 처음 적자를 기록했다.

같은날 한은은 2월 국제수지 통계를 발표한다. 코로나19의 영향이 부분적으로 반영된 가운데 경상수지는 흑자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발표된 통관기준 2월 무역수지는 41억달러 흑자를 나타냈다.

8일엔 한은이 3월 중 금융시장 동향 통계를 낸다. 전세자금 수요가 지속하고 있는 데다 코로나19 사태로 가계의 자금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가계대출의 높은 증가세가 유지될 개연성이 있다. 지난 2월 은행권 가계대출은 9조3000억원 늘어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04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10일에는 한은에서 2월 중 통화 및 유동성 지표가 나온다. 앞선 1월 중 통화량(M2 기준) 증가율은 7.8%로, 7%대 후반의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금융 부문에선 정부가 이번 주부터 가동한 100조원 상당의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이 어떤 효과를 낼지가 관심사다. 채권시장안정펀드는 사실상 내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단기자금시장과 회사채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 자금 압박을 받는 기업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프로그램이다.

증권시장안정펀드는 9일께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증시의 추가 하락을 막아주는 안전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물에선 12조원 상당의 소상공인 대상 초저금리(연 1.5%) 대출이 시중에 얼마나 빨리 소화되는지가 관건이다.

정부는 이달부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저신용자), 기업은행(중신용자), 시중은행(고신용자)을 통해 초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 저신용 소상공인의 대출 수요가 몰리고 있어 심사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 중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