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지난해부터 추진한 '사회간접자본(SOC) 통합기술마켓의 성과가 드러나고 있다. 

2일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간접자본(SOC) 통합기술마켓 점검회의'를 열고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SOC 통합기술마켓은 우수한 기술이나 자재가 있어도 납품실적이나 기술입증 등의 한계로 관급 공사에 참여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한 플랫폼으로 지난해 6월 개통됐다.

기재부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공공기관의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제품구매실적은 548억원으로, 마켓 개통의 영향으로 과거 3년 연간 평균(301억원)보다 8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구 차관은 "다만 기대보다 중소기업 이용이 미흡했다"며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지원도 아직 본격화하지 못한 점 등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소기업 지원 창구를 통합기술마켓으로 일원화하는 공동정책과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며 "기술이나 제품의 공모·구매에 그치지 않고 기술개발·인증·금융지원·해외 동반 진출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해 성과가 중소기업의 피부에 와닿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SOC통합기술마켓 사례가 에너지, 정보기술(IT) 등 다른 분야로도 확산할 수 있도록 다른 공공기관에도 지식과 경험을 전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 차관은 △조달청의 혁신조달 플랫폼과의 연계 △공공기관 혁신조달 운영 규정 마련 △중소기업 혁신제품 구매실적에 따른 경영평가 유인책 제공 등의 정책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조달청과 토지주택공사·인천국제공항공사·주택도시보증공사 등 관련 공공기관 등이 참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