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해운분야 입찰에 종합심사낙찰제가 도입될 예정이다.

한국선주협회는 1일 서부발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종합심사낙찰제가 발전사 입찰에 전격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종합심사낙찰제는 수송능력과 적정가격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해운분야 입찰은 민간뿐 아니라 공공분야에까지 가격만을 우선하는 최저가낙찰제도가 정착돼 있어 해상운임의 지속적 감소, 고령선 증가, 운송서비스 품질 저하 등 부작용이 있었다.

종합심사낙찰제를 한국선주협회와 함께 추진한 발전 5사는 전력생산용 유연탄 수송에서 가격보다 수송 안정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지난 2015년부터 국내 해운업계 입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조봉기 한국선주협회 상무는 "공기업 장기수송계약에 대한 종합심사낙찰제 도입으로 발전사와 선사 모두가 Win-Win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금번 서부발전 입찰을 시작으로 발전사뿐 아니라 타 대량화주인 가스공사 및 포스코 등의 입찰에까지 반영되기를 희망한다"며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및 기획재정부에서 종합심사낙찰제 도입을 위해 많은 노력과 애를 써주신 만큼 시범입찰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여 안정된 제도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