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호 산림청장(가운데)이 31일 강원도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방문, 코로나 19 대응상황과 산불대비 태세를 점검하고 담당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박종호 산림청장(가운데)이 31일 강원도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방문, 코로나 19 대응상황과 산불대비 태세를 점검하고 담당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본부장 박종호, 산림청장)은 청명·한식을 앞둔 주말에 산불이 급증할 것에 대비, 전국에 산불방지 특별 경계령을 내리고 감시·단속 활동을 강화했다고 31일 밝혔다.

청명·한식 시기를 전후해 본격적인 영농 준비로 인해 논·밭두렁 불법소각이 많아지고 성묘객과 등산객, 산나물 채취자 등 입산객 증가로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산불이 동시다발로 발생했다.

특히 국가재난사태 선포에 이르렀던 지난해 동해안 산불은 청명·한식 하루 전날인 오는 4월 4일에 발생해 막대한 인적·물적 피해를 가져왔다.

2019년 4월 4일~6일 강원 동해안 대형산불에서 인명피해 3명(사망2, 부상1), 산림피해 2832㏊, 재산피해는 1291억원을 피해를 냈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이날 스마트 산림드론을 활용한 산불예방 현장과 강원도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방문, 코로나 19 대응상황과 산불대비 태세를 점검하고 담당자들을 격려했다.

스마트 산림드론 활용은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산불 예방 사업의 일환으로, 산림청에서 올해부터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이다.

인력이 미치지 않는 산림 내 무단입산자를 감시하고 야간 산불 시 열화상 카메라를 장착해 산불의 규모, 진행 방향 등 정보를 상황실로 전송해 산불확산 예측과 실시간 언론에 제공, 지역주민 대피 등 산불 안전 확보에 활용한다.

동해안산불방지센터는 지난 2018년 11월에 개소해 동해안 6개 시·군(강릉시, 삼척시, 동해시, 속초시, 고성군, 양양군), 산림청, 소방청, 국방부,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산불유관기관이 동해안 산불에 공동대응하기 위한 협업기관이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코로나19로 산불방지 활동에 제한이 있으나 산불재난 대비에 누수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개인위생 관리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해 산불 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과 국민 여러분께서도 건조한 날씨에 산림인접지에서 화기취급 금지 등 산불 예방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