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보연 기자] #자취를 하고 있는 회사원 이모 씨(28세)는 얼마 전 온라인 쇼핑몰에서 실내공기정화식물을 샀다. 밖에서 봄꽃 구경을 하는 대신 집에서 반려식물을 키우면서 건강과 심리적 안정까지 챙기고 싶어서다. 그는 요즘 코로나19 여파로 친구, 가족을 못 만나 힘들었는데 공기정화식물을 키우면서 밤에 잠도 잘 오고 외로움도 줄어든 듯 해 위안 삼고 있다.
이씨처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심신의 피로, 우울감, 불면증 등을 토로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3~4월 평소 같았으면 한창 봄꽃 구경이나 축제로 가족이나 친구끼리 야외 활동을 즐기기 좋은 때지만 코로나19로 행사가 거의 취소되고 폐쇄된 곳이 많아져 홈술, 홈트(홈 트레이닝), 집밥 등 ‘집콕’이 일상이 됐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집 안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심신에 도움을 줄 건강 관련 콘텐츠찾기에 나섰다. 30일 유통가에 따르면 특히 공기정화식품, 홈트 용품, 의료 용품,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취미 용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위메프는 실내공기정화식물 판매가 3월(3월 1~29일) 전월 대비 147%나 상승했고 살균소독기, 공기청정기도 전월에 비해 각각 65%, 79% 증가했다. 또 방안 공기를 살균하면서 좋은 향기로 기분을 전환시키는 아로마 디퓨저 수요도 전월에 비해 43% 늘었고, 캔들도 14% 증가했다.
홈트 용품 판매는 눈에 띄게 증가했다. 헬스바이크, 아령은 3월 전월에 비해 70% 이상 판매됐고, 워킹머신도 32% 늘었다. 건강 용품 판매도 전월 대비 꾸준히 증가했는데 간편 마사지기인 저주파패드는 181%나 상승했다.
집에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DIY 미니어처, 부루마블 등 집콕 취미용품은 3월에 전월 대비 75% 이상 판매가 증가했다. 특히 부루마블은 전년 동월에 비해서는 10배 이상 구매가 늘었다.
위메프 관계자는 "집안 환경을 좋게 하거나 건강을 챙기는 관련 제품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2~3월(2월 1일~3월 29일) 전년 동기에 비해 홈트, 스트레스 해소용 취미, 건강 용품 등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보면 위생용품 193%, 코건강관리용품 55%, 워킹머신 74% 등 증가율을 보였고, 퍼즐, 공간놀이기구 판매도 50% 이상 크게 증가했다.
또 G마켓도 호흡·수면건강용품, 건강측정용품, 일반의료용품 등 건강·의료용품은 올해 2~3월(2월 1일~3월 29일) 전년 동기에 비해 110% 더 판매됐다. 옥션도 마찬가지다. 건강·의료용품 판매가 올해 2~3월 전년 동기에 비해 61% 신장했다.
11번가 관계자는 "건강 관련 제품뿐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나 취미 등으로 즐길 수 있는 아이템도 최근 관심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개별 기업 등도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상태 유지에 신경 쓸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의학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인한 불안, 우울증 등을 호소하는 ‘코로나 블루’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홈트, 제철음식, 취미·교육, 건강 관련 용품 등 각자 성향에 맞는 활동으로 집에서도 지치지 않는 몸과 마음 처방전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