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TV]
[사진=연합뉴스TV]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면 마스크에 끼우는 교체 필터 부직포에 대해 보건당국이 품질관리를 시작한다. 이에 정전기 필터를 장착한 면 마스크도 보건용 마스크와 같은 침방울 차단 효과를 공식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교체용 폴리프로필렌 필터 부직포’에 대한 기준 및 시험 방법을 신설하는 내용의 ‘의약외품 기준 및 시험 방법 일부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식약처는 29일까지 의견 수렴 및 고시 후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식약처가 새로 고시한 교체용 폴리프로필렌 필터 부직포(Polypropylene Filter Nonwoven Fabric(Replacement Type)는 감염 예방 목적 마스크에 사용하는 교체용 필터다.

폴리프로필렌 필터 부직포는 정전기 처리를 한 것으로 폴리프로필렌 수지를 멜트 블로운(MB) 장비로 방사해 만들었다. 다만 이 부직포에 접착제나 향료는 사용할 수 없다.

부직포 용기나 포장에는 세균 여과 효율(세균 여과 효율 95% 이상 또는 BFE 95% 이상)을 기재할 수 있게 했다.

앞서 식약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보건용 마스크 수요가 폭증하면서 품귀현상을 빚는데 대처하고자 이달 초에 마스크 착용 권고를 새로 내놓으면서 면 마스크도 사용할 수 있게 사용지침을 개정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자체 실험 결과, 정전기 필터를 장착한 면 마스크도 침방울 차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식약처는 당시 면 마스크에 장착하거나 교체하는 정전기 필터에 대해 의약외품인 보건용 마스크 허용기준과 비슷한 수준에서 품질을 관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식약처 검사나 인증을 통과한 면 마스크 교체용 필터 제품만 보급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전기 필터 장착 면 마스크가 KF80, KF94, KF99와 같은 보건용 마스크에 준하는 침방울 차단 효과를 볼 수 있게 하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