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정부의 전면검역 시행(3.22일) 전 유럽과 미국 등에서 입국한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무료 전수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24일 현재 해외입국자 중 총 41명이 자진 신고해 검체 검사를 완료했다. 3명의 확진환자를 조기에 발견한 가운데, 지역사회 전파 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정부의 전면검역 시행(3월 22일) 전 입국자에 대한 선제적 전수검사 결과, 코로나19 양성 판정된 3명은 지난 20일 독일에서 입국한 유학생과 같은 날 미국에서 입국한 뉴욕시 방문자이고, 21일 뉴욕에서 입국한 유학생으로 이들은 모두 인천의료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전수검사 대상은 3월 2일부터 3월 21일 사이 유럽(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독일, 영국, 스위스 등)과 미국(캐나다 포함)에서 입국한 인천 거주자(주소지 기준)다. 대상자는 여권과 신분증을 모두 소지해 주소지 군·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박남춘 시장은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 추세로 해외 확진자의 국내 유입이 늘어나는 만큼 해외 입국자로 인한 지역사회 감염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방역 조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시민여러분께서는 최대한 집에서 머무르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이와 함께 최근 유럽 등 해외에서 들어온 입국자 중 공항검역소에서 코로나19 확진을 받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에 대한 검역 및 격리관찰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지난 22일부터 시행된 정부의 유럽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 강화 절차에 따라 공항에서 음성판정을 받거나 무증상 입국자(내국인, 장기체류 외국인)도 전원 14일간 자가격리 생활을 해야 한다.

이에 시는 25일부터 상황 종료시까지 자가격리가 어려운 자들을 기존에 인천시가 마련해뒀던 임시격리시설인 인재개발원과 청소년수련관 두 곳에 입소시켜 안전하게 시설 격리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입소 대상은 주거환경이 열악하거나 가족 중 중증환자가 함께 거주하는 자 등이다.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입국자 확진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집으로 돌아간 무증상자에 대한 격리관찰을 강화하고 자가격리가 어려운 경우 임시격리시설에서 생활하며 개별증상을 관리해 지역사회 전파 위험을 차단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는 설명이다.

우선 1차로 서구 인재개발원에 마련된 28개실(1인 1실 운영)의 운영을 시작하고, 포화 시 남동구 청소년수련관 17개실까지 가동할 계획이다.

입소자에게는 안전한 격리 생활을 위해 도시락, 세면도구 등 생필품, 도서 등의 생활편의가 제공되고 외출 및 면회는 금지된다. 담당공무원, 간호사 등이 24시간 근무하며 발열, 호흡기 증상 등을 수시로 체크해 유증상 발생 시 관할 보건소로 즉시 신고 조치한다.

시는 임시격리시설 소독 및 입소자의 입소 전·후 세탁물과 폐기물 처리 등을 통해 시설감염 예방에도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