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충북취재본부 김영원 기자] 제천시가 충청북도와 함께 코로나 19로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의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구당 40만~60만원의 긴급재난 생활비를 1회 추경에 반영하여 지원한다.

시는 관내 전체 6만 3천여 가구 중 31.5%에 해당하는 중위소득 100% 이하 2만여 가구(코로나 19 정부추경 지원 혜택가구 제외)에 가구원 수에 따라 생활비를 차등 지급할 계획이며,

1~2인 가구에 40만원, 3~4인 가구에 50만원, 5인 이상 가구에 60만원을 지원한다.

긴급재난 생활비는 제천화폐 모아로 지급되며 사용기간은 지급 후 3개월로 제한된다.

긴급재난 생활비에 소요되는 예산은 총 89억 원(도비 50%) 규모로 급박한 상황임을 감안하여 예산 확보와 동시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간단한 소득기준 확인 후 바로 지급한다.

또한, 제천시는 소상공인 중점 지원 대책으로 제천화폐 모아 발행 규모 및 이차보전금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기존 500억 원에서 400억 원이 확대된 총 900억 원 규모의 제천화폐를 금년 발행할 예정으로,

특히, 8%에서 10%로 확대된 할인율의 제천화폐를 4월부터 3개월 간 매월 100억 원씩 발행함으로써 코로나 19로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차보전금의 경우 융자금 한도를 당초 5천만 원에서 7천만 원으로 확대하여 코로나 19로 인한 소상공인의 고통을 분담할 계획이며,

제천형 공공배달서비스 앱(App) 구축비용을 추경에 확보하여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수수료 절감 혜택을 줄 예정이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코로나 19로 인해 기본적인 생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생활비 지원을 긴급 결정했다.”며,

“유례없는 비상 상황임을 감안하여 관련 지원이 최대한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는 가용재원을 최대한 활용한 코로나 19 극복 추경을 통해 시민들의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