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이 코로나19 집단 감염과 해외유입 감염 차단은 방역이 최고의 대책이라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24일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통해 "광주시 확진자는 총 19명으로 이 중 9명은 신천지 관련 집단모임 감염자이고, 9명은 해외 유입관련 감염자"라면서 "집단모임과 해외여행 자제가 코로나바이러스 지역 확산을 막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시장은 "앞으로 10여 일이 매우 중요하다. 시민들께서는 불편하고 힘드시더라도 정부와 광주시의 방역조치에 적극 협조해 달라"며 "해외여행을 자제해주시고 불가피하게 해외를 다녀오신 경우에는 14일 간 외출을 자제하고, 가족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등 1대 1 해외입국자 대상 능동 모니터링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보건당국은 유럽발 입국자 중 유증상자에 대해 공항 검역소에서 검사를 실시하고, 각 지자체(보건소)에 입국자 명단을 통보하고 있다"며 "광주시도 어제까지 15명의 명단을 통보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광주시에서는 입국자가 고위험직군(의료인, 약사,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교사 등) 종사자이거나 입국자의 동거인이 고위험직군인 경우에는 증상이 없더라도 입국자를 검사토록 하고 있다"라며 "검사 후 음성이더라도 자가격리 대신 광주소방학교 등 생활치료센터에 시설격리 시켜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시장은 "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지금 집단감염 위험시설인 종교시설,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 노래방, PC방, 학원 등에 대해 4월 5일까지 운영 중단을 권고하고, 있다"며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에는 감염병 전담관리원 지정, 손세정제 비치, 2m 이상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출입시 유증상 확인, 일자별 출입자명부 작성 등 방역지침을 현장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방역지침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집합금지 등 행정명령을 발동하고, 행정명령을 위반하거나 행정명령이 내려진 시설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각종 민형사상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다"며 "사업주 입장에서는 무리한 조치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광주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불가피한 점을 널리 이해하고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종사자들이 감염원과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외부접촉 차단과 함께 환기, 소독 등 방역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물샐 틈 없는 지도감독을 해달라"며 "공직자를 포함해서 직장인들은 유증상자 재택근무 등 사회적 거리두기 복무(행동) 특별지침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