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기 위해 브리핑룸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기 위해 브리핑룸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금융시장의 안정을 되찾고자 48조원 상당의 자금을 투입한다. 채권시장안정펀드와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규모도 배 이상으로 늘렸다.

정부는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자금 시장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채권시장안정펀드는 20조원 규모로 편성된다. 최초 '10조원 이상'으로 논의됐으나 최종 결과는 2배 규모로 나왔다. 기업 금융시장의 신용경색이 심각한 만큼 더 과감하게 자금을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채권시장안정펀드의 편입 대상에는 기업어음(CP)도 포함했다.

동시에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을 위해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을 17조8000억원 규모로 공급한다. 6조7000억원 규모로 계획한 것을 11조1000억원을 증액했다.

P-CBO는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신규 발행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 증권을 발행해 기업이 직접금융 시장에서 저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정부는 P-CBO와 대기업 대상의 회사채 신속 인수제도 등으로 회사채 인수를 적극 지원하고, 단기 자금시장에 유동성을 충분히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증권시장안정펀드는 10조7천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5000억원) 규모의 20배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