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NH투자증권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자산가치 하락이 투자와 소비를 위축시키고 그 결과 자산가치가 더욱 하락하는 '대차대조표 불황'에 접어들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안기태 연구원은 이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무제한 양적 완화(QE) 배경을 분석한 보고서에서 "연준이 대차대조표 불황을 염두에 두고 대응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대차대조표 불황이란 자산가치 하락이 가계와 기업의 부채 비율을 높이고, 이에 가계와 기업이 부채를 줄이려 소비와 투자를 줄이면 자산가치가 더 하락하는 악순환"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같은 상황에서 중앙은행과 정부가 늦게 개입하거나 소극적으로 개입하면 1930년대 미국 경제 대공황이나 1990년대 일본과 같은 장기 불황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 연구원은 또 "이번 무제한 양적 완화 방침으로 향후 연준의 자산이 현재의 2배 이상으로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미국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은 5%인데,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GDP 대비 정부지출 비율은 30%였다"며 "극단적으로 2차 세계대전 수준을 고려하면 미국 재정적자는 현재의 1조달러보다 6배가량 높은 6조달러까지 증가하게 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미국 정부가 재정을 늘리려면 연준이 양적 완화로 지원해야 한다"며 "이 경우 연준의 보유 자산은 4조3000억달러인 현재의 2배 이상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